근로장려금 마지막 기회 11월에 신청하는 방법

목차

    2022. 11. 8. 23:07

    가방-들고-일하러-감
    근로

    올해 5월 근로 장려금을 신청하지 못한 분들은 11월 30일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이 기간 내 신청하면 내년 1월에 받을 수 있는데요. 가구당 평균 지급액이 102만 원으로 적지 않은 금액이니 대상인지 확인하시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대상 확인 및 신청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1. 신청 방법

    이미 안내장을 받았다면 안내문에 있는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는데요. QR코드, 자동응답전화,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텍스에서는 자신이 근로장려금 대상인지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자세한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2. 대상 여부 확인 방법

     

     

    국세청은 대상이지만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지 않은 22만 가구를 대상으로 안내문을 발송했다고 합니다. 또는 홈텍스에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국세청홈텍스에 가면 메인화면에 복지 이음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근로자녀장녀금을 선택하면 신청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신청 안내대상 여부 조회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근로장려금은 연령 제한은 없지만 받을 수 있는 대상이 한정돼 있습니다. 소득 제한이 있는데요.

    • 단독가구: 총소득 2200만원 미만 & 재산요건 2억 원 미만
    • 홑벌이 가구: 총소득 3200만 원 미만 & 재산요건 2억 원 미만
    • 맞벌이 가구: 총소득 3800만 원 미만 & 재산요건 2억 원 미만

     

    저소득층 지원 대책이기 때문에 위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안 됩니다. 그 외에도 몇 가지 조건이 더 있는데요. 조금 복잡해서 소득 요건이 충족된다면 위에서 말한 홈택스 사이트에서 조회하는 것이 빠릅니다.

     

    홈택스에서는 근로장려금 신청도 할 수 있는데요. 안내장을 받은 경우와 받지 않은 경우가 구분돼 있으니 이에 맞게 신청하시면 됩니다.

     

     

    3. 근로장려금 지원 금액

    가구 구성 종류에 따라 지원금액이 다른데요. 최대 금액을 기준으로 단독가구 150만 원, 홑벌이 가구 260만 원, 맞벌이 가구 36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소득이 기준금액에 가까울수록 더 적게 받게 됩니다. 지원규모가 얼마든 신청해서 손해 볼 일은 없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근로장려금 마지막 기회 11월에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원래 5월이 정기 신청기간이니, 내년에는 5월에 확인해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