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WON플러스 예금 금리와 한도, 대안상품은?

2022. 10. 6. 22:37

우리은행-WON-로고
우리은행

 

금리 인상으로 예적금 금리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WON플러스 예금 금리를 최고 4.55%까지 올렸습니다. 최근에는 이자율이 높은 상품이 많이 출시되면서 그보다 높은 금리의 대안도 있습니다. 우리은행 WON플러스 예금 금리와 한도, 대안 상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우리은행 WON플러스 예금 상품 내용

WON 플러스는 가입기간에 따라 이자율이 차등되는데요. 최저 2.75%에서 4.55%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기간에 따른 이자율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입기간 금리(연)
1개월 이상 3개월 미만 2.75
3개월 이상 6개월 미만 3.45
6개월 이상 12개원 미만 4.03
1년 이상 2년 미만 4.55
2년 이상 3년 미만 4.30
3년 4.30

 

최소 가입금액 100만원 이상입니다. 그리고 예금이라 중도해지하면 이자율이 0.5% 미만으로 굉장히 낮습니다. 가입하면 중도해지 없이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금이라 받는 이자에서 15.4%는 이자소득세로 납부해야 합니다. 100만 원을 가입하면 세전 45,500원을 이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자소득세 7천 원을 떼면 세후 38,500원을 받습니다. 이자율이 3.85%로 떨어집니다. 단, 비과세 종합저축 가입도 가능하기 때문에 한도가 있으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자소득세를 줄이는 방법은 이전에 포스팅한 적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근에 이자율이 높은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면서 좋은 상품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어떤 대안 상품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2. 대안상품

1) IRP 계좌를 이용한 예금 투자

IRP계좌는 은퇴자금 형성을 위해 만든 정책 계좌입니다. IRP계좌로 투자한 금액에 대해서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자율이 4.55%보다 낫더라도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IRP계좌는 은행과 증권사 등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미래에셋 증권에 계좌가 있는데요. ETF, 펀드, 예금에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예금 상품도 다양하게 있는데요. 제가 확인해보니 이자율이 높은 상품은 4.5%까지 가능했습니다.

 

  • 무배당 롯데손해보험 개인IRP(이율보증 1년제): 4.5%
  • KB 정기예금 DB/DC/IRP 1Y_퇴직: 4.2%

 

이자율은 우리 WON플러스 예금보다 낫지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령하는 금액은 많습니다. 우리은행 IRP계좌에서 우리 WON 플러스 예금 가입이 가능한지도 궁금해지네요.

 

 

2) ISA 계좌를 이용한 예금 투자

ISA 계좌는 금융상품에 투자해서 얻은 수익에 세금을 줄여줍니다. 이자소득세 15.4%를 줄일 수 있는 건데요. 우리 은행에서도 신탁형 ISA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ISA계좌는 전 금융사를 통틀어서 1개만 만들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예금, 펀드, ELS에 투자가 가능한데요. 우리 WON 플러스 예금을 ISA계좌로 투자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ISA 계좌를 이용할 수 있다면, 이자율이 좀 적더라도 더 이득이 되는데요. 이자소득세를 아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이자율 기반의 다른 금융상품

발행어음, 채권 등 이자를 노리고 투자할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여기서 WON 플러스 예금보다 높은 이자율의 상품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그래도 4.55%가 굉장히 높은 수준이라 발행어음은 어렵고, 채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권은 리스크가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굉장히 낮고, 향후 금리가 하락할 경우 가격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금융 상품입니다. 하지만 높은 이자율보다는 안전성을 더 추구하신다면 그냥 예금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