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로 ISA계좌 채권 투자 가능한가요, 주의할 점은?

목차

    2023. 1. 2. 22:17

    돈

    ISA계좌 투자 가능 대상에 채권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3년 2월부터 채권 투자가 가능합니다. 정부는 ISA 계좌 투자대상을 확대하는 안을 발표했는데요. 시행령 개정 작업이 완료돼 시행하고 있습니다. 언제 채권 투자를 하면 좋은지와 채권 리스트 확인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채권으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은 시세차익과 이자소득인데요. 금리가 하락하고 채권 가격이 오르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세차익은 비과세지만, 이자소득에는 15.4% 세금이 부과됐는데요. ISA계좌로 이자소득세를 줄일 수 있게 됐기 때문에, 일반 주식계좌로 사는 것보다 유리해졌습니다.

     

    1. 언제 채권을 사는 게 좋을까요?

    금리가 상승하면서 채권에 대한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2월에 ISA계좌로 투자가 가능해지면 증권사에서도 그에 맞춰 이벤트를 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그래서 급한 게 아니라면 2월까지 기다려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2. 증권사 선택 주의

    ISA계좌는 하나의 금융사에서만 개설이 가능합니다. 여러 곳에서 계좌를 만들 수 없는데요. 그래서 매수할 채권을 먼저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권 투자는 보통 장외채권을 많이 투자하는데요. 증권사에서 채권을 가져와서 고객에게 판매하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증권사마다 판매하는 채권이 다릅니다. 그래서 아무 증권사나 덜컥 ISA계좌를 개설하고 나면 원하는 채권을 사기 위해 해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NH투자증권은 3월부터 ISA 계좌를 이용한 채권투자가 가능해졌습니다. 활성화를 위해 3월 한달 동안 ISA 계좌로 채권을 매수한 고객을 대상으로 특판 RP 이벤트를 진행중인데요. 채권을 매수한 금액만큼 연 5% RP가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NH투자증권 ISA계좌 개설하는 방법을 링크 달아 놓으니 이것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채권 리스트 확인 방법

    증권사 홈페이지에 가면 판매하는 채권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개장 시간에만 확인 가능하고, 증권사마다 방문해서 봐야 하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그래서 증권사 채권 리스트를 모아서 보여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https://stock.infoking.site/채권리스트에 접속하시면 삼성증권, 대신증권, 미래에셋 증권에서 판매하는 채권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ISA 투자 대상 확대

    이번에 변경되는 제대로 채권만 확대된 것은 아닙니다. K-OTC 주식도 혜택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K-OTC는 장외주식 거래가 일어나는 시장입니다.

     

     

    5. ISA 계좌 혜택

    수익 200만원까지는 비과세이고, 초과 금액은 9.9%로 분리과세 됩니다. 자세한 ISA계좌 혜택은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6. 주의할 점

    채권은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투자한 기업이 파산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금리가 높다고 좋은 투자 대상으로 판단하시면 안 됩니다. 안전성도 고려해야 추후에 매도할 때 유리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한국전력 채권이 인기가 높은데요. 요즘에는 찾아보기가 힘드네요.

     

    정말로 ISA계좌 채권 투자 가능한지를 알아보았습니다. ISA계좌 투자범위가 넓어져 활용하기 더 좋아졌습니다. 앞으로 증권사 발행 어음도 포함되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