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 간단하게 계산하는 방법

목차

    2023. 1. 31. 06:37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율은 보통 1.2%입니다. 대출실행 후 3년이 지나면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데요. 물론 개인과 은행마다 조건은 조금씩 다릅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3년 동안 고정된 것이 아니라 일할 계산돼 낮아집니다. 아파트 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 간단하게 계산하는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대출을 갈아탈 때 고민되는 것이 중도상환수수료인데요. 이자율이 낮아도 이를 감안하면 손해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갈아타기 전에 중도상환수수료를 한 번 계산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중도상환 수수료 상한식

    중도상환수수료는 일반적으로 3년 이내 상환시 1.2%를 부과합니다. 3년 안에 대출을 갚는 경우에는 '중도상환금액 X 중도상환수수료율 X 잔여일수/대출기간(총일수)'으로 계산합니다. 대출기간이 3년을 넘는 경우에는 대출기간(총 일수)을 3년으로 계산합니다.

     

    그래서 3억 대출을 받고 2년이 지났다면 중도상환수수료는 120 만원이 됩니다. 3억 X 1.2% X 365일 / 1095일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잔여일수는 대출기간(3년)에서 대출을 실행한 기간(2년)을 빼서 계산해야 합니다. 한 번 해보면 어렵지는 않지만 더 간단하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2. 중도상환 수수료 간단계산

    중도상환수수료율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방법인데요. 중도상환수수료 1.2%를 3년을 기준으로 내야 하는 수수료로 생각합니다. 대출 실행 후 시간이 흐르면 남은 기간에 대한 수수료만 납부하면 된다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예를 들어 대출 실행 후 2년이 흘렀다면 남은 1년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만 내면 됩니다. 그래서 1.2%에 3분의 1(1/3)에 해당하는 0.4%만 내면 됩니다. 3억 X 0.4% 하면 120만 원이 나옵니다.

     

    간단하게 계산해 보려면 굳이 일단위로 할 필요까지 없습니다. 대출실행 후 1년이 지났는지, 2년이 지났는지만 판단해서 해보시면 됩니다. 1년이 지났다면 1.2%의 3분의 2(2/3)에 해당하는 0.8%를 곱해주면 됩니다. 3억에 0.8%는 240만 원 됩니다.

     

     

    부동산 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 간단하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대출 기간이 길다면 중도상환수수료를 감안해도 이자율이 낮은 곳으로 갈아타는 게 이득인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래도 중도상환수수료를 얼마나 내야 하는지는 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 번 계산해 보시고 판단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