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모르는 가장 금리 높은 CMA 통장 가입하는 방법

목차

    2023. 2. 12. 08:08

    동전-저금통-넣는-모습
    저금통

    CMA 통장 금리는 종류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가장 금리가 높은 CMA 통장은 발행어음형 CMA인데요. 발행어음이 RP나 MMF에 비해 금리가 높기 때문입니다. 발행어음형 CMA를 운영하는 증권사는 얼마 되지 않습니다. 가장 금리 높은 CMA 통장 가입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발행어음 CMA

    CMA 통장은 맡긴 예금을 어음이나 채권에 투자하여 수익을 돌려 줍니다. 투자하는 대상에 따라 그 종류를 나눌 수 있는데요. RP형, MMF형, 발행어음형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금리가 높은 것은 발행어음형입니다. 발행어음은 리스크가 높아 보이지만, 해당 증권사가 망하지 않으면 괜찮습니다.

     

    발행어음은 IB 자격을 갖춘 증권사에서만 발행이 가능한데요. 자본이 적은 증권사에서는 상품을 운영하지 못하도록 막아놨습니다. IB 인증을 받은 증권사는 미래에셋,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삼성증권입니다. 이 중에 발행어음을 운영하는 곳은 미래에셋, 한국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4곳입니다.

     

     

    2. 발행어음 CMA 금리 비교

    위 4곳 중에 CMA 계좌를 가지고 있다면 발행어음 CMA 인지만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증권사별로 약간의 금리 차이는 있지만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발행어음은 2~3년 전에 나온 상품이라 그전에 통장을 개설하신 분은 RP형입니다. 저도 미래에셋 증권 CMA를 이용해서 발행어음형으로 바꿨는데요. 발행어음CMA로 바꾸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4곳 중에 CMA 계좌가 없다면 금리가 높은 곳의 CMA 계좌를 개설하시면 되는데요. 현재 발행어음형 CMA 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CMA 금리는 고정된 것은 아니고 시장 상황에 따라 변동됩니다.

    • 미래에셋 증권: 3.7%
    • 한국투자증권: 3.75%
    • KB 증권: 3.7%
    • NH 투자증권: 3.7%

     

     

    보통 CMA계좌를 개설한 증권사에서 주식거래도 하게 됩니다. 이를 감안해서 증권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약간의 금리 차이로 인한 이자액은 대동소이합니다.

     

    3. 계좌개설 방법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매매수수료 무료 등의 해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주식 계좌를 개설할 때 CMA 계좌도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가장 금리 높은 CMA 통장 가입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CMA 계좌를 한 번 만들고 나면 금리 높은 곳을 찾아 계속 움직일 필요는 없습니다. CMA 계좌에 넣는 돈이 소액이기 때문에 그로 인한 이득은 크지 않습니다. 그 시간을 더 좋은 투자 아이디어를 발굴하는데 쓰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