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만들기, 조건과 방법은?

목차

    2019. 5. 24. 04:32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이전에 해보지 못한 많은 것을 해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는 금융과 소비에 관한 것들도 많습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할인, 포인트, 무이자 할부, 소득공제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만들기, 조건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를 만들려면 일정한 자격이 되야 합니다.

    신용카드는 신용을 담보로 하기 때문에 일정한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여신의 기능이 있는 대출상품입니다. 그래서 대출심사를 하는 것처럼 카드도 심사를 합니다. 카드 발급 자격의 큰 틀은 모든 카드사가 동일합니다. 신용도가 높고, 소득이 있어야 하는데요. 과거에 가계부채가 이슈가 되면서 가처분소득이 0보다 커야 한다는 조건도 생겼습니다.

     

    그럼 위의 3가지 조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카드를 처음 만드는 입장에서는 신용도느 높을 수가 없습니다. 신용도는 연체가 없는 것도 중요하지만, 금융거래실적이 쌓일수록 올라가기 때문인데요. 금융거래실적이 없으면 신용도는 높지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소득이 가장 중요합니다. 소득처는 직장부터 부동산까지 다양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직장이 주소득 원일 것입니다. 은행 같은 경우에는 계좌 거래실적으로 소득 증빙을 대체하기도 합니다. 평소에 은행거래도 꾸준히 하는 것이 신용카드 발급 자격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전에는 신용점수를 확인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IT서비스들이 발달하면서 무료로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많습니다. 신용점수는 대출이자와도 큰 관련이 있습니다. 신용점수에 따라 이율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조금만 신경써서 관리하면 점수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혜택을 가장 많이 보는 신청 방법

    신용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카드사에서는 회원 확보가 가장 중요한데요. 그래서 회원 유치에 돈도 많이 쓰고, 프로세스도 잘 관리하려고 노력합니다. 법의 테두리 안에서 편리하고 빠르게 카드를 발급시켜줄 수 있는 고민 합니다. 카드사 회원 유치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카드 발급 혜택이 좋았던 때도 있습니다. 지금은 금감원에서 카드 발급 시 주는 혜택에 대해서 규제를 하고 있으며, 감독의 수준도 강합니다.

     

    카드 신청 방법은 크게 대면과 비대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면은 사람을 직접 만나서 신청하는 것이고, 비대면은 사람을 만나지 않고 신청하는 것입니다. 얼핏 보면 비대면이 카드발급시 얻을 수 있는 혜택이 많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이나 모바일을 이용하면, 인건비가 주는 만큼 고객에게 혜택을 더 준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기 때문인데요. 이는 요즘 증권사 계좌 개설 이벤트를 봐도 그렇습니다. 비대면으로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면 현금을 주는 증권사도 있습니다.

     

     

    하지만 카드는 설계사를 통해서 신청하는 것이 혜택이 가장 좋습니다. 여신금융업법에 따라 카드를 만들 때 연회비에 10%를 초과하는 혜택을 줄 수 없습니다. 연회비의 10%면 보통 1~2천 원 정도 됩니다. 카드가 이미 많이 보편화되어 있기 때문에, 1~2천 원 혜택 보고자 카드를 만드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설계사들이 자신의 수당을 고객에게 주면서 카드를 유치하게 됐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몇 만 원씩 혜택을 보니까 좋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설계사들은 그만큼 수당을 받기 위해서 얼마 이상 쓰라고 강요하고, 신청받은 고객을 다른 카드사에도 넘기는 등의 과도한 유치활동을 하게 됩니다. 혜택을 많이 받는 만큼 위험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카드사에서도 설계사들의 이런 유치활동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신청시 제공 혜택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카드발급시에 혜택은 제한되어 있는 만큼, 카드를 이용한 고객들에게 추가 혜택을 주는 방향으로 프로모션을 많이 합니다. 특히 제휴사나 온라인 배너를 통해 프로모션을 많이 진행합니다. 신용카드 발급에 관심이 있다면 이런 배너를 눈여겨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신용카드 만들기, 조건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카드를 만드는 조건은 어렵지 않습니다. 사회 초년생이라도 소득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카드 신청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마트나 놀이동산에서 카드 모집하시는 분들을 쉽게 볼 수 있었는데 요즘은 좀처럼 보기가 어렵습니다. 카드사에서 온라인 발급 혜택을 강화하고 있는 만큼, 온라인 배너를 통해서 카드를 신청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신용카드 발급기간, 얼마나 걸리나요?

    신용카드는 카드 신청 후 심사 과정을 거쳐 발급됩니다. 그래서 카드를 바로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면 카드를 신청하고 얼마 후에 받을 수 있을까요. 이는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경우에 따라

    tari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