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만들기, 조건과 방법은?

2019. 5. 24. 04:32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이전에 해보지 못한 많은 것들을 해 볼 수 있다. 그 중에는 금융과 소비에 관한 것들이 많다.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할인, 무이자할부, 소득공제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신용카드는 신용을 담보로 하기 때문에 일정한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오늘은 신용카드 만들기, 조건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신용카드



신용카드를 만들려면, 일정한 자격이 되야 한다.

신용카드는 여신의 기능이 있는 대출상품이다. 그래서 대출심사를 하는 것처럼 카드도 심사를 한다. 카드발급자격의 큰 틀은 모든 카드사가 동일한다. 신용도가 높고, 소득이 있어야 한다. 과거에 가계부채가 이슈가 되면서 가처분소득이 0보다 커야 한다는 조건도 있다. 
( 참조: 신용카드 발급조건과 자격 알아보기 )


그럼 위의 3가지 조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조건은 무엇일까? 카드를 처음 만드는 입장에서는 신용도가 높을 수가 없다. 신용도는 연체가 없는 것도 중요하지만, 금융거래실적이 쌓일수록 올라가기 때문이다. 금융거래실적이 없으면 신용도는 높지 않다.

그런 의미에서 소득이 가장 중요할 듯 하다. 소득처는 직장부터 부동산까지 다양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직장이 주소득원일 것이다. 은행 같은 경우에는 계좌거래실적으로 소득 증빙을 대체하기도 한다. 평소에 은행거래도 꾸준히 하는 것이 신용카드 발급 자격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된다.


예전에는 신용등급을 확인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지금은 IT서비스들이 발달하면서 무료로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들도 많다. 신용등급은 대출이자와도 큰 관련이 있다. 신용등급에 따라 이율이 다르기 때문이다. 조금만 신경써서 관리하면 등급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확인하고 관리하도록 하자.

( 참조: 신용등급 조회 및 관리 서비스 BEST5 알아보기 )


카드발급_심사


신용등급별 카드발급 가능성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용등급별 카드발급 가능성 확인하기 )



혜택을 가장 많이 보는 신청 방법은?

신용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카드사에서는 회원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회원 유치에 돈도 많이 쓰고, 프로세스도 잘 관리하려고 노력한다. 어떻게 법의 테두리 안에서 편리하고 빠르게 카드를 발급시켜줄 수 있는 고민하다. 카드사 회원유치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카드발급혜택이 좋았던 때도 있다. 지금은 금감원에서 카드발급시 주는 혜택에 대해서 규제를 하고 있으며, 감독의 수준도 강하다.


카드 신청 방법은 크게 대면과 비대면으로 나눌 수 있다. 대면은 사람을 직접 만나서 신청하는 것이고, 비대면은 사람을 만나지 않고 신청하는 것이다. 얼핏 보면 비대면이 카드발급시 얻을 수 있는 혜택이 많을 것 같다. 온라인이나 모바일을 이용하면, 인건비가 주는 만큼 고객에게 혜택을 더 준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기 때문이다. 이는 요즘 증권사 계좌개설 이벤트를 봐도 그렇다. 비대면으로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면 현금을 주는 증권사도 있다.
( 참조: 주식계좌개설하는 방법, 이제는 비대면이다! )


하지만 카드는 설계사를 통해서 신청하는 것이 혜택이 가장 좋다. 여신금융업법에 따라 카드를 만들 때 연회비에 10%를 초과하는 혜택을 줄 수 없다. 연회비의 10%면 보통 1~2천원 정도 된다. 카드가 이미 많이 보편화되어 있기 때문에, 1~2천원 혜택보고자 카드를 만드는 사람은 없다.

그러다보니 설계사들이 자신의 수당을 고객에게 주면서 카드를 유치하게 됐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몇 만원씩 혜택을 보니까 좋을 수도 있다. 하지만 설계사들은 그만큼 수당을 받기 위해서 얼마 이상 쓰라고 강요하고, 신청받은 고객을 다른 카드사에도 넘기는 등의 과도한 유치활동을 하게 된다. 혜택을 많이 받는 만큼 위험하다고도 볼 수 있다.

카드사에서도 설계사들의 이런 유치활동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신청시 고객에게 주는 혜택을 강화하고 있다. 카드발급시에 혜택은 제한되어 있는 만큼, 카드를 이용한 고객들에게 추가 혜택을 주는 방향으로 프로모션을 많이 한다. 특히 제휴사나 온라인 배너를 통해 프로모션을 많이 진행한다. 신용카드 발급에 관심이 있다면 이런 배너를 눈여겨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혜택


오늘은 이렇게 신용카드 만들기, 조건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신용카드를 만드는 조건은 어렵지 않다. 사회 초년생이라도 소득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다. 카드 신청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과거에는 마트나 놀이동산에서 카드 모집하시는 분들을 쉽게 볼 수 있었는데 요즘은 좀처러 보기가 어렵다. 카드사에서 온라인 발급 혜택을 강화하고 있는 만큼, 온라인 배너를 통해서 카드를 신청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카드를 신청하면, 심사를 한다. 삼사가 통과되면, 카드를 제작하고 배송한다. 그러면, 카드를 발급하는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용카드 발급기간, 얼마나 걸리나요? )

카드 연회비는 여신금융업법에 의해 면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면 연회비가 없는 카드는 없을까? 연회비가 무료인 카드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자.
( 참조: 연회비 없는 신용카드는 어떤 카드일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