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결제예정금액이 이상하다면?!

목차

    2019. 7. 9. 06:41

    롯데카드-앞면
    롯데카드

    카드 사용하면서 많이 사용하는 메뉴 중 하나는 카드 이용내역입니다. 다음 달에 얼마를 내야 하는지 궁금하면 결제예정금액을 확인합니다. 롯데카드 앱이 개편되고 나서 무슨 일이지 결제예정금액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롯데카드 결제예정금액이 이상하다면 체크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카드는 카드를 이용하고 나서 한 달 뒤에 이용금액을 입금합니다. 정확히는 결제일에 입금을 하는데요. 카드를 이용하고 결제액을 납부할 때까지의 기간을 신용공여기간이라고 합니다. 신용공여기간은 결제일에 따라 다릅니다.

     

    그래서 다음 달에 얼마를 납부해야 하는지 궁금하다면, 신용공여기간을 계산해야 합니다.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분명 귀찮고 복잡한 일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결제예정금액을 조회할 수 있도록 메뉴를 만들었습니다. 롯데카드 앱에서도 [MY] - [결제예정금액]을 들어가면 결제예정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앱이 개편된 이후 결제예정금액이 잘 맞지 않습니다. 저는 결제일을 14일로 사용하고 있는데, 14일 이후에는 결제예정금액이 얼마 안 되다가 다음 달 초가 되면 결제예정금액이 확 늘어납니다. 결제일이 14일이면 전월 한 달 치가 결제해야 될 금액입니다. 하지만 앱이 개편된 이후에 결제예정금액이 잘 반영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가 롯데카드를 사용한 경험을 토대로 결제예정금액이 잘 안 맞는 경우,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1. 결제 취소 금액 반영 여부

    카드를 이용하고 나서 결제 취소한 금액이 반영되지 않았다면, 콜센터에 확인해 봐야 합니다. 카드사에서는 결제일 약 2주전에 이용대금명세서를 만들어 발송합니다. 이용대금명세서는 2주전의 스냅샷입니다. 그 시점의 결제예정금액을 계산해서 발송하는 것인데요. 따라서 이용대금명세서 제작 후에 결제를 취소하였다면, 이는 결제예정금액이나 이용대금명세서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제 카드대금을 납부할 때 취소한 금액은 제외하고 인출됩니다. 그래도 취소 금액이 반영이 되는지 안 되는지 궁금하다면 콜센터(1588-8100)에 전화해서 문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신용공여기간 확인

    앞에서도 다루었지만 카드결제금액을 산정하는 기간은 결제일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은 카드결제일을 14일로 하면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이용한 금액을 다음 달에 결제합니다. 다른 결제일을 사용한다면 언제부터 언제까지 이용한 금액을 다음 달에 납부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 결제예정금액을 자주 정확하게 확인하고 싶다면

    롯데카드 앱은 결제예정금액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결제일 이후에는 일부 금액만 나타나다가, 이용대금명세서 발송시점에 업데이트가 됩니다. 그래서 평소에 정확한 결제예정금액을 확인하기 어렵네요. 평소에도 결제예정금액을 확인하고 싶다면 뱅크샐러드나 내카드한눈에 같은 앱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내카드한눈에는 금감원에서 만든 앱으로, 롯데카드를 비롯한 전 카드사의 이용금액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군데 카드사의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내카드한눈에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롯데카드 결제예정금액이 이상하다면 체크해 봐야 할 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결제예정금액은 다음달에 납부해야 하는 카드결제금액을 알려주는 것으로 정확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롯데카드는 결제예정금액 업데이트가 잘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카드대금납부할 때 약간의 혼선이 생깁니다. 위 사항을 확인하여 카드 납부대금을 잘 챙길 필요가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