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할부수수료 확인방법 및 장점과 단점은?

목차

    2020. 7. 11. 21:02

    신한카드
    신한카드

    예전에는 가전을 살 때 할부구매가 가능했습니다. 요즘은 카드가 보편화되면서 할부구매 대신 카드할부를 많이 이용합니다. 무이자 할부로 이용하면 좋겠지만, 목돈이 들고 당장 돈이 없을 때는 할부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할부를 이용하기 전에 나의 할부수수료를 확인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신한카드 할부수수료를 확인하는 방법 및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1. 신한카드 할부수수료율 조회 방법

    신한카드 할부수수료를 확인하려면 할부수수료율을 알아야 합니다. 할부수수료율은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한데요. 신한카드 홈페이지 [ 금융 ] 메뉴의 가장 하단에 보면 우측에 '수수료율 안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할부수수료율을 포함한 여러가지 수수료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앱에서도 동일한 메뉴에서 할부수수료율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한카드_수수료율_안내
    신한카드-수수료율-안내

     

     

    필자의 할부수수료율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자신의 할부수수료율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참고로 필자는 신용점수 900점 이상이고, 신한카드는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할부금액을 입력하면 할부수수료와 원금을 얼마씩 내야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신한카드-할부수수료율
    신한카드-필자-할부수수료율

     

    할부수수료율을 확인하고 할부수수료 계산기도 이용해 볼 수 있는데요. 로그인을 해야 이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단에 로근인 없이 이용할 수 있는 할부이자 계산기를 첨부하였습니다. 할부 수수료를 계산해보고 싶다면 한 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할부수수료-계산기
    신한카드-할부수수료-계산기

     

    2. 할부수수료율 계산 방법

    할부수수료율은 연간 기준이므로, 할부수수료 * 12 / (전월 할부잔액) * 100을 하면 할부수수료율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일할 계산하기 때문에 월별로 약간의 편차는 있는데요. 필자의 경우 12개월 할부시 할부수수료율은 약 19%입니다. 신용대출이자가 4~5%하는데 수수료율이 높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할부를 이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득도 있습니다.

     

    3. 할부 이자 계산기

    할부 이자를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를 첨부합니다. 원금과 할부 개월수를 넣으면 월별로 발생하는 할부 이자를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할부수수료율을  넣으면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할부수수료-계산기
    할부수수료-계산기

     

     

    그럼, 신한카드 할부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4. 신한카드 할부 서비스 장점

    할부의 장점은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물건을 구매할 때 할부로 몇 개월 할부로 구매할지만 애기하면 됩니다. 온라인의 경우 할부개월수만 선택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대출은 대출자격에 충족되는지 확인하는 절차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할부는 신용카드만 있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헬스클럽이나 피부미용실처럼 구매 후 서비스 기간이 긴 경우 가게가 망해서 없어질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때 할부로 구매하였다며 남은 할부금액을 면제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할부철회항변이라고 합니다. 결제하고 장기간 이용해야 하는 서비스나 물품의 경우 할부로 결제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5. 단점

    단점은 수수료율이 생각보다 비싸다는 것인데요. 수수료율은 비싸지만, 할부로 구매하는 금액이 적을 경우 실제 나오는 할부수수료는 크지 않습니다. 그리고 무이자 할부를 잘 이용하면 수수료 없이 필요한 돈을 먼저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무이자 할부로 사용하기 좋은 카드로는 롯데 나누기 카드가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신한카드 할부 서비스는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지만, 수수료율이 비쌉니다. 따라서, 비싸지 않은 금액의 물건이지만 일시불로 구매하기 어려운 경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금액이 비싸거나 여유 기간이 있는 경우, 절차는 조금 복잡하지만 이자가 저렴한 신용대출이나 다른 금융삼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6개월-무이자-할부
    36개월-무이자-할부

     

    참고로 2~3개월은 무이자 할부가 가능한 카드도 있습니다. 해당 카드로 2~3개월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물론 무이자는 카드 혜택을 볼 수 없으므로, 그래도 일시불이 유리한 경우는 있습니다.
    ( 참조: 신한카드 무이자 할부 카드, 없다? 있다! , 신용카드 무이자할부 이용방법 알아보기 )

     

    신한카드 할부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카드는 신용을 담보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할부도 어떤 면에서는 대출 서비스인데요. 할부를 이용하는 게 좋을까요? 차라리 카드론을 이용하는 게 좋을까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 참조: 신용카드 대출 종류와 장단점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