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카드 해지하고 연회비 환불 받기!

목차

    2019. 9. 23. 06:30

    만남이 있으면 이별도 있는 법. 씨티카드를 잘 사용하고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해지를 하기로 결정했다. 물건을 구입하는 것은 쉽지만 환불하는 것은 어렵다. 마찬가지로 신용카드를 발급받는 것은 쉽지만 해지하는 것은 어렵다. 카드를 많이 가지고 있으면 신용등급에도 좋지 않다. 더군다나 신용평점제로 바뀌면 신용등급의 중요성은 더 해질 것이다.

    ( 참조: 신용등급에서 신용점수로 바뀌면서 생기는 변화 )

    오늘은 씨티카드를 해지하고 연회비를 환불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씨티카드_해지



    참고로 다 알겠지만, 카드를 가위로 자른다고 해지 되지는 않는다. 카드사에 요청해서 전산상의 상태를 해지로 바꿔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어떤 방법으로든 카드사에 카드해지를 요청해야 한다.


    카드를 해지하면 접수한 채널에 상관없이 연회비는 일할 계산하여 환불하게 되어 있다. 연회비 환불은 감독기관에서 주의깊게 보는 포인트로 정당한 사유 없이 환불이 되지 않을 일은 없다.

    해지하면 보통 고객센터를 생각하게 되지만, 복잡한 ARS메뉴를 거쳐서 상담원과 통화하는 것보다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처리하는 것이 훨씬 편리하다. 요즘은 모바일앱이 잘 되어 있어 해지를 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1. 인터넷/모바일

    인터넷과 모바일로 카드를 해지하는 것은 어렵지는 않으나 메뉴를 찾기가 좀 까다롭다. 보통은 고객센터  메뉴 아래 카드 해지메뉴가 있다. 필자가 확인해 본 결과 인터넷은 [씨티카드] - [카드관리/온라인결제] - [신용카드 해지신청] 에서 찾을 수 있다.


    인터넷_해지신청



    씨티카드 모바일앱인 '씨티모바일'에서는 [인증센터] - [고객센터] - [사고신고] - [신용카드 해지신청]에서 찾을 수 있었다.


    모바일_해지신청

    ( 모바일 메뉴)


    신용카드_해지신청

    (신용카드 해지신청)


    카드해지는 인터넷이나 모바일앱으로 하는 것이 가장 깔끔하다. 통화할 일도 없고, 해지하면 연회비도 알아서 환불해준다. 그래도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이용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고객센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2. 고객센터

    씨티카드 고객센터 전화번호인 1566-1000이다. 보통은 해지신청의 마지막에는 상담원과 통화하게 되어 있는데, 씨티카드는 이를 선택할 수 있다. 해지신청 메뉴를 따라가다 보면 마지막에 '직원을 통한 해지는 1번, ARS를 통한 해지는 2번'을 누르라고 안내한다. 해지신청을 하려면 통화 후 몇 단계를 지나가야 한다. 해지로 가는 ARS메뉴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씨티카드 고객센터 전화번호, 단축메뉴와 ARS 상담원 바로 연결하기 )


    은행창구



    3. 은행창구

    카드를 해지하는 방법 중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다. 직접 카드를 들고 창구에 가서 해지하는 것은 시간도 많이 들고 번거롭다. 하지만, 사람을 마주하고 업무처리를 해야 신뢰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개인의 취향이니 창구를 방문해서 해도 된다. 다만, 씨티은행 지점이 그렇게 많지 않아서 다른 은행보다 더 쉽지 않다.
    ( 참조: 씨티은행 지점 검색하기 )



    오늘은 씨티카드 해지하고 연회비를 환불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어떤 채널을 이용하든 연회비는 환불해준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채널을 이용해서 카드를 해지하면 되겠다. 쓰지 않는 카드는 연회비가 나가기도 하고, 신용등급에도 좋지 않다. 혹시나 부정사용이 발생하면 그 피해도 만만치 않으니 안 쓰는 카드라면 그냥 해지하는 게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