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만드는 법 알아보기!

2019. 11. 21. 06:30

체크카드 만드는 법은 알고나면 참 쉽다. 하지만 개설해 본 적이 없다면, 가능 조건이나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기 마련이다.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는데 이는 만들면서부터 판가름이 난다.

오늘은 체크카드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체크카드_만들기



체크카드를 만들기 전에 체크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지 몇 가지 체크를 해보도록 하자.


체크카드는 발급 가능 연령이 있다. (O)

체크카드는 정해진 한도와 계좌 잔액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그래서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는 사람이 체크카드를 만드는 것은 위험하다. (뭐 금전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일정 나이가  되어야 만들 수 있다.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나이는 만12세 이상부터이다. 그리고 만 14세 미만은 법정 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하다.



체크카드는 은행 계좌가 있어야 발급받을 수 있다. (O)

체크카드는 은행계좌와 연결해서 카드를 사용하면 바로 출금이 된다. 그래서 은행계좌가 없으면 체크카드를 만들 수 없다. 그리고 보통 은행계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해당 은행의 계좌가 있어야 만들 수 있다.


체크카드_만드는_법



체크카드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대면이라고 해서 사람을 만나 신청서를 작성하는 방법이 있다. 다른 하나는 비대면이라고 해서 전화나 인터넷, 모바일 등으로 사람을 직접 접하지 않고 카드를 만드는 것이다. 어떤 방법을 통하느냐에 따라서 대리수령이 가능할 수도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다.
( 참조: 체크카드 본인 말고 다른사람이 대리수령 가능한가? )



1. 체크카드 대면신청

사람을 직접 만나서 신청하는 것으로 보통 은행 창구나 카드센터가 그 예가 될 것이다. 보통 설계사들은 수당이 작아 체크카드를 신청받지 않는다. 가까운 은행창구나 센터에 가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2. 체크카드 비대면 신청

IT기술이 발달하면서 요즘은 신청서를 손으로 작성하지 않아도 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요즘은 신청프로세스도 발달하여 주소 등의 정보는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정보제공동의를 받아 다른 곳의 정보를 가져와 입력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입력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전화를 이용하면 된다. 대부분 카드사에서는 카드발급 전용ARS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해당 번호를 확인한 후 전화하면 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신용카드의 경우에는 신청 후 이용하면 8만원이 지급하는 이벤트를 하고 있다. 비대면은 모집인 수당이 발생하지 않아, 절감되는 비용을 고객에게 프로모션을 제공한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체크카드는 카드사 수익이 낮아 이런 이벤트는 찾아보기 힘들다.
( 참조: 현대카드&토스 8만원 현금지급 카드 신청 후기! )




참고로 체크카드는 신용등급과 전혀 상관이 없다. 자신의 계좌 잔액에서 쓰기 때문에 신용과 전혀 관련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도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면 나중에 금융생활을 하는데 많은 이점이 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용등급 올리는 법 알아보기 )



오늘은 이렇게 체크카드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은행 계좌와 만14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체크카드를 만들 수 있었다. 만 14세미만이라면 법정 대리인과 함께 은행 창구나 카드센터를 방문하면 되겠다. 그래도 만 12세 이상은 되어야 한다. 모바일이나 인터넷 신청 프로세스가 잘 되어 있으니 가급적이면 이 경로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