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만드는 법 알아보기!

목차

    2019. 11. 21. 06:30

    카드-건네는-모습
    카드

    체크카드는 연령 기준과 은행 계좌가 있으면 누구나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를 만들어 본적 잆다면 궁금한 내용이 있는데요. 어떤 카드를 선택하는 게 좋은지, 어떤 방법으로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지 궁금할 것 입니다. 체크카드 만드는 법에 대해 차례로 알아보았습니다.

     

     

    1. 체크카드 발급 조건

    체크카드를 만들기 전에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지 몇 가지 체크를 해보겠습니다.

     

    1) 체크카드 발급 가능 연령

    체크카드는 정해진 한도와 계좌 잔액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는 사람이 체크카드를 만드는 것은 위험합니다. (금전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일정 나이가  되어야 만들 수 있는데요.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나이는 만12세 이상부터입니다. 그리고 만 14세 미만은 법정 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2) 은행 계좌

    체크카드는 은행계좌와 연결해서 카드를 사용하면 바로 출금이 됩니다. 그래서 은행계좌가 없으면 체크카드를 만들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은행계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해당 은행 계좌가 있어야 만들 수 있습니다. 은행 지점에 가서 계좌를 개설하면 체크카드 발급까지 해 줍니다.

     

    2. 체크카드 만드는 법

    체크카드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대면이라고 해서 사람을 만나 신청서를 작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비대면이라고 해서 전화나 인터넷, 모바일 등으로 사람을 직접 접하지 않고 카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어떤 방법을 통하느냐에 따라서 대리수령이 가능할 수도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1) 체크카드 대면신청

    사람을 직접 만나서 신청하는 것으로 보통 은행 창구나 카드센터가 될 것입니다. 설계사들은 수당이 적어 보통 체크카드를 신청받지 않습니다. 가까운 은행 창구나 센터에 가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2) 체크카드 비대면 신청

    IT기술이 발달하면서 신청서를 손으로 작성하지 않아도 카드를 신청할 수 있게 됐습니다. 신청 프로세스도 발달하여 주소 등의 정보는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정보제공 동의를 받아 다른 곳의 정보를 가져와 입력하기 때문이죠. 그래도 입력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전화를 이용하면 됩니다. 대부분 카드사에서는 카드 발급 전용 ARS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해당 번호를 확인한 후 전화하면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경우에는 신청 후 이용하면 10만 원 이상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비대면은 모집인 수당이 발생하지 않아, 절감되는 비용을 고객에게 프로모션을 제공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체크카드는 카드사 수익이 낮아 이런 이벤트는 찾아보기 힘듭니다.참고로 체크카드는 신용점수와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자신의 계좌 잔액에서 쓰기 때문에 신용과 전혀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신용점수를 잘 관리하면 나중에 금융생활을 하는데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3. 어떤 체크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대중 교통을 많이 이용하다면 대중교통 혜택이 많은 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면 할인 혜택을 쏠쏠히 볼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외에도 소비처가 다양하다면 그에 맞는 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 중에 일부는 신용카드 수준의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도 있습니다. 체크카드 혜택이 많은 카드는 어떤 카드가 있는지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체크카드 만드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은행 계좌와 만 14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체크카드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만 14세 미만이라면 법정 대리인과 함께 은행 창구나 카드센터를 방문하면 되겠습니다. 그래도 만 12세 이상은 되어야 하는데요. 모바일이나 인터넷 신청 프로세스가 잘 돼 있으니 가급적이면 이 경로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