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만들면 안 되는 이유 3가지는?!

목차

    2022. 6. 29. 20:52

    신용카드-지갑에서-꺼내는-모습
    신용카드

    신용카드를 만들면 안 되는 이유는 재테크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는 소비를 편리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금융상품입니다. 당장 주머니에 돈이 없어도 필요한 물건을 살 수 있는 수단이 신용카드입니다. 하지만 할인, 무이자할부, 포인트 등 받을 수 있는 혜택도 많은데 왜 재테크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신용카드 만들면 안 되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1. 계획적인 소비활동의 어려움

    신용카드는 물건값을 결제하고 약 한달 뒤에 대금을 납부합니다. 통장잔고와 상관없이 소비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인데요. 그래서 소비가 증가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물론 여기에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나는 다르다'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사실 쉽지는 않습니다.

     

    요즘은 카드 이용내역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도구가 많이 있습니다. 꼼꼼하게 매일 이 내역을 확인하고 정리한다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물론 신용카드를 안 쓴다고 소비가 절제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용한다면 절제가 더 어려워집니다.

     

     

    2. 부채 증가의 위험성

    부채는 빌린 돈을 말합니다. 카드는 물건 구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카드 대금이 증가한 경우 이를 나눠서 낼 수 있게 해 주는 리볼빙 서비스가 있습니다.


    카드론을 이용하면 급한 경우에 현금을 융통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카드사에서는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개발해서 소비자에게 판매하려고 합니다. 여기서 새로운 금융 서비는 대출과 관련된 내용이 많습니다. 이런 서비스는 유용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 사용하는 독이 되기 때문에, 위험성을 알고 잘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신용점수 하락?

    이 부분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신용 거래를 너무 하지 않아도 신용점수는 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은행계 카드를 오랜 기간 사용하면 신용점수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신용점수 향상을 위한 신용카드 사용법도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여러 개 보유하고 있으면 신용점수에 좋지 않습니다. 다수의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돌려막기 등을 통해 부채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안 사용하는 카드는 해지하는 것이 여러가지 이유로 좋습니다.

    쓰지 않는 카드도 연회비가 발생하고, 이미 납부한 이후에는 남은 기간에 대해 환불되기 때문에 손해입니다. 어떤 카드를 보유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면 내 보유 카드를 확인하는 방법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안 쓰는 게 답인가?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받을 수 있는 혜택도 많습니다. 놀이공원이나 스키장, 워터파크 등과 같이 단가가 높은 티켓을 구매할 때가 가장 아쉽죠. 그래서 제 생각에는 안 쓰는 건 어렵습니다.

     

    전월실적이 없어도 혜택 받을 수 있는 카드를 하나 사용하고, 카드사용을 잘 관리하는 것이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카드사용 금액은 즉시결제를 이용해서 통장 잔고에서 빨리 떨구는 것이 계획적인 소비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용카드 만들면 안 되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사회초년생이고 재테크에 대해 진심이라면 만들지 않으시는 게 좋겠습니다. 하지만 그런 게 아니라면 적정한 선에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 싶네요.

    나이-30-집-사는-법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