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거래 수수료와 세금

2021. 4. 23. 21:15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은행 이자는 재미없고, 주가지수가 상승하니 없던 관심도 생긴다. 코스피는 어느새 3000을 돌파하였다. 다른 금융 자산과 마찬가지로 주식을 거래할 때도 세금과 수수료가 발생한다. 다른 자산에 비해 저렴한 편이긴 하지만 알아둘 필요는 있다. 그리고 세금은 앞으로 더 많이 부과될 예정이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현재 기준의 주식 거래수수료와 세금, 그리고 앞으로 세금의 변화까지 순서대로 다뤄보았다. 오늘은 주식 거래 수수료와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주식 거래 수수료와 세금

 

 

주식 관련 명언 중 주식을 자주 사고 팔면 좋지 않다는 말이 있다. 그 이유중 하나는 세금과 수수료  때문이다. 세금과 수수료는 주식 투자 수익에 상관없이(손해를 봤더라도) 내야 한다. 회전을 많이 할수록 이 비용은 커진다. 이런저런 이유로 워렌버핏은 주식을 잘 모르면 수수료가 저렴한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는 말도 했다. ETF는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는 펀드이다. 코스피나 미국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도 있다. ETF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ETF란 무엇이고, 투자하는 방법과 수수료는?! )

 

 

0.3%거래세, 23년부터 매매차익에도?

현재는 매도할 때 거래금액의 0.23%를 거래세로 낸다. 이익을 보았다면 0.23% 거래세가 부담되지 않지만, 손해 봤을 때도 거래세를 내야 한다는 것은 왠지 억울하다. 하지만 다행히 아직은 양도세가 없다. 양도세는 이익을 낸 금액의 일정비율을 세금으로 내는 것이다. 거래세는 20년까지는 0.3%였지만, 21년도에 0.23%로 인하되었다. 앞으로 거래세는 줄이고 양도세는 늘릴 계획이라고 한다.

 

2023년부터는 매매차익에 대해서 양도세가 부과된다. 2022년부터 '금융투자소득세'라는 세목이 개설된다. 금융투자 소득에 대한 세금이 강화된다. 투자로 이익을 보기도 어려운데, 이익 발생시 세금을 내야 하는 것은 아픈 일이다. 2023년부터 바뀌는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2022년 주식 투자 세금이 변경된다, 어떻게 얼마나 내야 하는가? )

 

 

Recommendation 포스팅

 

 

수수료는 비대면 계좌개설시 무료?

과거에는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거래시 약 0.015% 수준의 매매수수료를 지불했다. 객장에 가거나 전화로 거래를 하면 수수료율이 이것보다 더 높다.

하지만 최근에는 비대면으로 주식 계좌 개설하면 수수료가 무료다. 스마트폰으로 개설하면 되는데, 절감되는 비용을 고객한테 돌려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많은 증권사가 비대면 계좌개설시 주식매매수수료를 평생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어떤 증권사가 수수료를 무료로 제공하는지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수수료 평생 무료 제공 증권사는 어떤 곳이 있을까?! )

 

10,000원을 거래한다고 했을 때 거래세 23원에, 수수료 3원이면 얼마 되지 않는다. 하지만 1억원을 거래한다고 가정하면 거래세 230,000원에 수수료 30,000원으로 적지않다. 거래를 한두번만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인데, 쓸데없는데 비용을 쓸 필요는 없다.

 

 

국내 배당주 투자를 한다면 ISA계좌로!

ISA계좌는 서민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정책 상품이다. 금융투자로 발생한 세금이 줄어들고, 나중에 낼 수 있다. 국내주식에도 투자가 가능하여, 배당주에 관심이 있다면 참고할 만하다. 배당금에는 15.4% 배당소득세가 붙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앞으로 주식에 대한  세금이 강화될 예정이니 알아두는 것이 좋겠다.
( 참조: ISA 계좌 혜택과 개설하는 방법은?! )

 

 

해외

 

해외주식 세금은?

해외주식은 국내주식과 수수료 및 세금 기준이 다르다. 수수료도 국내주식보다 높고, 세금도 많이 부과된다. 해외주식 세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해외 주식 세금과 양도세 기준 확인하는 방법은?! )

 

 

마지막으로 국내주식 세금과 수수료를 정리하면 이렇다!

- 세금: 매도할 때 거래가의 0.23% (2023년부터는 매매차익에도 세금발생)

- 수수료: 무료 가능 (비대면 계좌 개설시에 온라인/모바일 수수료 무료 가능)

 

 

그리고 요즘 해외 주식 거래도 많이 하는데, 해외 주식은 수수료 조건이 증권사마다 상이하다. 그리고 해외주식은 달러나 엔화 등 그 나라의 통화로 거래하기 때문에 환율도 신경 써야 한다. 해외주식 거래 조건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해외주식거래의 환전과 수수료 조건 비교하기 )

 

 

오늘은 이렇게 주식거래 수수료와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아는 것이 힘이다! 주식투자 꿀팁과 방법들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보자.

► 주식투자 꿀팁과 방법들, 어떤 것이 있을까? 클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