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첫발급 후 반드시 알아야 하는 사용법 5가지

목차

    2023. 2. 22. 06:36

    신용카드-결제
    신용카드

    신용카드를 신청하기 전에 신청방법과 발급조건을 알면 도움이 됩니다. 카드 심사를 통과해서 발급을 받았다면 카드 사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잘 몰라도 카드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시간과 비용이 추가로 소모됩니다. 신용카드 첫 발급 후 반드시 알아야 하는 사용법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1. 카드 이용내역 조회

    신용카드 이용내역은 모바일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용건별 조회 뿐만 아니라 카드혜택을 받기 위한 전월실적 충족여부, 다음 달 결제예정 금액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사 앱 뿐만 아니라 마이데이터, 내카드한눈에 등을 통해서 쉽게 확인도 가능한데요. 자세한 내용은 신한카드 이용내역, 현대카드 이용내역 조회 관련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결제 금액은 결제일과 관련이 있는데요. 결제일을 언제로 하느냐에 따라서 카드 이용기간이 달라집니다. 보통 결제일을 14일로 하면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이용금액을 결제하게 됩니다.

     

     

    2. 카드론

    카드론은 카드사의 대출 서비스입니다. 현금 서비스보다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많고 이자율도 낮습니다. 절차도 간단하고 중도상환수수료도 없어서 갑자기 돈이 필요할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단 장기간 대출이 필요할 때는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이자율이 더 저렴합니다.

     

    대출을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는 생깁니다. 이 때 미리 알아두지 않으면 비싼 비용으로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하지 않아더라도 이자율 정도는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론 이자율 확인 및 사용방법에 대한 내용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신용점수

    신용점수는 금융 거래할 때 중요한 평가 요소입니다. 이에 따라 대출한도와 이자율이 원하는 만큼 안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정 수준 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하면 신용점수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처음 개설한 카드는 해지하지 않고 유지하는 것이 좋고요. 카드 한도도 높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카드사와 거래하면 신용점수에 좋지 않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신용점수 상승 팁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무이자 할부

    신용카드는 할부 이용이 가능합니다. 일시불로 결제하면 한 번에 큰 금액을 내야 하는데요. 할부를 이용하면 매월 조금씩 나누어 갚을 수 있습니다. 지출에 대한 부담도 줄고 현금 흐름도 안정적입니다. 결제할 때 할부개월수만 얘기하면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단점은 수수료가 높다는 것인데요. 매월 원금과 수수료를 내야 하는데, 수수료율이 일반 신용대출보다 더 높습니다. 하지만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면 수수료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사에서는 비정기적으로 3개월 무이자 할부 프로모션을  하고요. 가전 등 특정 업종에 대해 6~12개월 무이자 할부 행사를 하기도 합니다. 카드 서비스로 제공되기도 하는데요. 롯데 나누기 카드는 일시불로 결제한 금액을 무이자 할부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5. 연말정산

    신용카드 혜택 중에 하나는 연말정산이 있습니다. 매년 사용한 카드값을 가지고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이 구조를 알아두면 카드를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알 수 있습니다. 소비금액이 적으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같이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 소득공제율이 더 높기 때문인데요. 반대로 소비금액이 많다면 신용카드만 사용해도 됩니다. 카드 소득공제 한도가 있기 때문에 이를 다 채운다면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할인 혜택은 신용카드 체크카드보다 좋기 때문입니다.

     

    연말정산에서 환급을 많이 받으려면 소득공제 가능한 항목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떤 항목이 있고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는 소득공제 계산 방법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첫발급 후 반드시 알아야 하는 사용법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카드를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되겠지만 미리 알아두면 더 빨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잘 확인하여 현명한 카드 생활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