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하면 손해보는 은행 계좌 개설 꼭 만들어야 하는 상품 3가지

목차

    2023. 2. 24. 06:34

    은행-창구-사람-앉아있는-모습
    은행

    은행에서 어떤 계좌를 만들어야 할지 고민될 때가 있습니다. 입출금 계좌만 만들었다면 도움 되는 다른 상품은 없는지 궁금해지는데요. 은행에도 재테크를 위해 필요한 통장이 있습니다. 급여계좌, 청약통장, MMDA계좌를 필수 계좌로 많이 꼽는데요. 그 이유와 상품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재테크하면 은행보다 증권사를 떠올리게 되는데요. 투자로 인한 수익을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은행 통장을 잘 이용하면 여러 가지 수수료를 아끼고 대출도 저렴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움 받을 수 있는 상품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급여 통장

    급여 통장은 은행마다 하나씩 대표 상품이 있는데요. 이 상품은 수수료를 면제해주고 대출이자 혜택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급여 이체를 등록해도 되고, 그게 어렵다면 매월 일정금액(보통 50만 원 이상)을 급여라는 이름으로 이체해도 됩니다. 각 상품별로는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은행명 급여통장
    우리은행 첫급여 우리통장
    KB은행 직장인우대 종합통장
    신한은행 MY급여클럽
    KEB하나은행 급여 하나통장

     

     

    2. 청약 통장

    청약 통장은 내집 마련을 위한 필수 계좌인데요. 과거에는 청약예금, 청약저축, 청약부금 3가지 종류가 있었는데요. 지금은 주택총약종합저축 1가지로 통합됐습니다. 가점을 높이려면 청약통장으로 오래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무주택자라면 빨리 가입해야 합니다.

     

    1 주택자는 청약통장이 필요 없다고 느낄 수 있는데요. 추첨제 청약물량은 1 주택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한 가점제 물량에만 청약할 수 없는데요. 추첨제에 당첨되면 6개월 안에 기존 주택을 처분해야 합니다. 단, 투기과열지구나 조정대상지역이 아닌 비규제지역에 대해서는 기존 주택을 팔지 않아도 됩니다.

     

    또는 자녀가 있으신 분들은 납입하고 있다가 자녀에게 물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공공물량 청약 때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MMF, MMDA 통장

    입출금 통장보다 높은 이자율을 지급하는 상품입니다. MMF와 MMDA는 수시입출금이 가능하면서도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통장인데요. 이 상품은 고객 예금을 모아 국공채 등의 상품에 투자해서 이익을 얻은 다음 고객에게 지급합니다.

     

    MMDA는 입금 금액이 많을수록 이자율이 높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 상품을 많이 이용했지만 지금은 증권사CMA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증권사 CMA가 이자율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