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발급조건 및 신청, 발급조회하는 방법은?

2021. 4. 27. 23:25

신한카드 발급조건을 알기 위해서는 신용카드 발급조건을 먼저 알아야 한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전자지불 수단이 나오고 있지만, 신용카드는 가장 대표적인 결제수단이다. 이제는 현금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할인이나 무이자할부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안 쓸 이유가 없다. 그래서 ATM사업이 사양길을 걷고 있다고 한다.

 

신한카드는 국내 신용카드 시장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다. 과거 LG카드를 흡수하면서 수년째 카드사 1등 자리를 지키고 있는 신한카드이다. 오늘은 신한카드 발급 조건 및 신청, 발급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고자 한다.

 

 

신한카드 발급조건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여신금융업법에 있다.

신용카드는 여신상품이다. 여신상품은 돈을 빌릴 수 있는 금융상품이라는 뜻이다. 카드를 사용하면 이후 결제일에 대금을 납부한다. 대금을 납부하기 전까지는 돈을 빌린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무분별하게 카드를 발급해주면 카드사 부실이 발생하고, 국가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과거 카드사태가 그러한 경우이다. 그래서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법으로 정해져 있다. 세부사항까지 정해놓은 것은 아니고, 신용카드 대금을 결제할 능력이 충분하다는 것이 입증된 사람이라고 되어 있다.

( 참조: 신용카드 발급조건과 발급자격은? 2가지만 기억하자! )

 

 

신한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용점수, 소득유무, 가처분 소득이 중요하다.

카드 심사는 연령, 직업, 소득, 신용도 등 여러가지 정보를 본다. 연령은 만 19세 이상 민법상 성인이 되면 된다. 단, 18세 이상이라도 재직증명이 가능한 경우는 카드를 받을 수 있다.

 

심사 조건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신용점수와 소득유무이다. 과거에는 신용등급을 가지고 판단했지만, 21년부터 신용점수 체계로 변경되었다. 과거 신용등급은 보통 6등급 이상이면 쉽게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신용점수로 바뀌면서 점수별로 더욱 세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용점수에 대한 기준은 상위누적 구성비가 93%이하이거나 장기연체 가능성이 0.65%이하여 한다고 안내되어 있다. 구체적인 점수기준은 안내되어 있지 않지만, 다른 카드사의 내용을 참고해 볼 때 NICE는 710점, KCB는 620이상 되어야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을 듯 하다. 신용점수를 무료로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나이스 지키미로 NICE신용점수 무료조회 및 올리는 방법은?!, KCB 올크레딧 무료 신용점수 조회 및 올리는 법 알아보기 )

 

 

소득유무는 고정적이 소득이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가장 무난한 것은 직장인이고, 보통 전화로 재직확인을 한다. 하지만, 신용점수가 낮으면 건강보험료 납입영수증 제출을 요구하기도 한다. 직장이 없다면 재산세나 소득세를 납부한 사실을 가지고 소득을 증빙할 수도 있다. 이 외에도 카드사마다 소득유무를 확인하는 심시기준들을 정해서 운영하고 있다. 은행의 경우에는 은행계좌의 몇개월 평균잔고나 적금 등의 거래 실적을 기준으로 소득유무를 확인하는 기준이 있다고 한다. 소득유무가 불확실하다면 은행거래를 꾸준히 하는 것도 방법이 되겠다.

 

신한카드 홈페이지에는 아래와 같이 카드발급 기준을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구분 내용 첨부 서류
근로소득자 상장업체 이상, 금융계, 공무원, 교육계 의료계, 전문직(변호사, 변리사, 회계사, 건축사) 별도서류 제출 없음
상장업체 미만 법인체 및 개인업체 (직장) 건강보험납부확인서, 국민연금납부확인서 등
사업소득자 자영업자 사업자등록증 등
부동산 소유자 부동산을 소유한 고객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등
연금 수급자 공무원연금, 국민연금 등 연금 수급자 연금수급 증서, 이체통장 사본
가정주부 배우자 직장정보 기재(이름/주민등록번호/직장명/직장주소/직장전화번호) 배우자 직장 재직서류 증빙 시 위의 기준으로 적용

 

 

가처분소득기준은 기존 대출금을 제외하고 신규 대출을 상환할만큼의 소득이 있는지 보는 것이다. 현재 소득에서 지금 가지고 있는 대출을 상환하기 위한 월비용을 제외한다. 월가처분소득이 50만원 미만이면 카드발급이 어렵다. 쉽게 말하면 소득에 대비해서 대출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추가 대출을 안 해주겠다는 뜻이다. 금액 기준이 높지는 않기 때문에, 가처분소득기준으로 카드를 발급받지 못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가처분 소득 산정에 이의가 있다면, 소득과 채무관계를 증빙하여 재산정을 요청할 수 있다. 가처분소득에 대한 내용이 더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가처분소득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계산하는가? )

 

 

신한카드 카드 발급 프로세스는?

카드발급프로세스는 '카드발급신청-본인확인-발급가능조건 조회-카드발급신청서 및 서류제출-결제능력 심사-발급가능조건 조회'로 이루어져 있다.

 

신한카드 카드발급 절차

 

 

홈페이지에 있는 신한 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은 카드 간편신청, 인테넛카드 신청, 영업점 방문이 있다. 카드 간편신청은 인적 사항을 남기면 상담원이 전화를 하여 접수를 받는 방법이다. 인터넷카드 신청은 인터넷을 신청정보를 다 입력하여 진행하는 방법이고, 영업점방문은 직접 신한은행 지점을 방문해서 신청하는 것이다. 
가까운 신한은행 지점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신한은행 지점 영업시간 및 효율적인 이용방법 알아보기 )

 

모집인을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한데, 홈페이지에는 안내되어 있지 않다. 과거에는 모집인을 통해 카드를 신청해야 현금에 준하는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모바일로 카드를 신청해도 그에 못지 않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 발급혜택을 받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신용카드 발급 혜택, 10만원 현금 지급이 부럽지 않다! )

 

홈페이지에는 카드를 빠르고 편하게 신청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메뉴들이 있다. 365 신속한 발급 채팅심사가 그것이다. 365 신속한 발급은 평일 오후 6시부터 22시까지, 주말 및 공휴일은 오전 9시부터 22시까지 카드 발급이 가능한 서비스다. 발급은 아마도 카드 배송을 말하는 듯 싶다.

채팅심사 서비스를 사용해 보려고 했지만, 시간이 9시부터 18시까지였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사용해보고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다. 카드를 신청하고 나서, 채팅을 통해 빠르게 심사를 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아닌가 싶다.

 

채팅심사_서비스
채팅심사 서비스 이용시간

 

 

카드 발급조회하는 방법은?

카드발급 진행 조회는 아래 주소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 카드발급상황조회: https://www.shinhancard.com/hpp/HPPCARDN/HPPCrdIssA01.shc?_thema

 

 

신한카드_딥플레티늄
신한 딥드림 카드

 

 

오늘은 이렇게 신한카드 발급방법 및 발급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용점수와 소득유무가 중요하고, 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은 대면부터 비대면까지 다양했다. 소득증빙기준은 다양하니 평소에 신한은행과 꾸준히 거래를 하는 것이 좋겠다.

 

신용카드는 신청 후 발급까지 일정기간이 소요된다. 신용카드 발급기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용카드 발급기간, 얼마나 걸리나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