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만들고 안 쓰면 손해 보는 일이 있나요

목차

    2023. 4. 25. 22:34

    신용카드
    신용카드

    신용카드는 처음에 만들기는 어렵지만 한 번 만들고 나면 쉽게 다른 카드도 만들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안 쓰는 카드는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카드가 있는지 모른다면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요. 신용카드 만들고 안 쓰면 손해 보는 일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혜택에 따라 카드를 만들다보면 어느새 여러 장의 카드를 가지게 됩니다. 일부 카드는 만들고 나서 안 쓰게 되는데요. 안 쓰는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1. 신용점수

    신용카드를 많이 가지고 있으면 신용점수에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여러 장 가지고 있지만 신용점수가 높은 사람도 있습니다. 이를 정리하면 신용카드 갯수가 신용점수에 미치는 영향이 굉장히 크지는 않지만, 적게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신용점수가 높지 않다면 굳이 카드를 여러 장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나의 카드를 오랫동안 사용하는 것이 신용점수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2. 연회비

    신용카드는 연회비를 먼저 납부합니다. 그리고 1년 동안 사용하는데요. 사용하지 않는 카드도 연회비가 청구됩니다. 모르는 사이에 연회비가 나갈 수 있는 건데요. 그래도 이용하지 않은 카드의 경우 카드를 해지하면 연회비를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안 쓰는 카드라면 그 전에 해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카드도용

    카드도용은 매우 드문 일입니다. 발생할 가능성이 적지만 살아 있는 있다면 가능성이 제로는 아닙니다. 굳이 불필요한 리스크를 가지고 있는 것보다는 해지하는 것이 맘 편합니다.

     

    그러면 카드를 무조건 해지해야 할까요?

    혜택이나 무이자 할부 등 사용 목적이 있는 카드는 남겨두셔도 됩니다. 하지만 필요 없는 카드라면 해지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카드를 해지하기 전에는 확인해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요. 이를 확인하고 카드를 정리해야 손해보는 일이 없습니다.

     

    어떤 카드가 있는지 모르겠다면?

    사용하지 않는 카드는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카드가 많으면 어느 카드사에 어떤 카드가 있는지 헷갈리게 되는데요. 이 때 보유한 카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가진 카드를 확인하고 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카드는 잘라버린다고 해지되는 것은 아닙니다. 카드사에 카드 해지를 직접 요청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카드사 시스템에서 해지된 카드로 인식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신용카드 해지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만들고 안 쓰면 손해 보는 일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면 카드를 만들고 안 쓴다고 큰 경제적 불이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갖고 있어도 좋을 일은 없습니다. 여러가지 리스크도 있으니 필요 없는 카드라면 정리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