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카카오톡 속도가 느리다면?!

목차

    2018. 10. 28. 08:30

    아이폰 카카오톡 속도가 느리다면 점검해 볼 사항이 있습니다. 그리고 몇 가지 조치를 하면 속도가 빨라집니다. 가장 편한 방법은 아이폰을 더 좋은 기종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유가 없다면 불필요한 기능을 끔으로써 속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카카오톡이 느리다면 대처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아이폰의 사양이 올라가면서 가격이 비싸지고 있습니다. 갈수록 놀라운 가격은 솟구쳐 오르는 아이폰 교체 욕구를 가라앉게 합니다. 하지만 현재 사용 중인 아이폰은 갈수록 속도가 느려져 분통을 자아내게 하네요. 가장 큰 아킬레스건은 바로 카카오톡입니다. 다른 앱에 비해 유난히 카카오톡이 느린데요. 최초 구동시 노란 화면을 4~5초나 봐야 합니다.

     

    카카오톡은 메신저로 출발해서 계속해서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추가되는 기능만큼 편리하기도 하지만,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속도가 느린만큼 불필요한 기능들을 끄는데 집중해 보겠습니다.

     

    1. 실험실 끄기

    가장 먼저 실험실입니다. 카카오톡 [설정]에 들어가면 실험실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실험실에는 카카오톡에서 개발한 새로운 기능들을 확인하고 테스트 해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속도가 느린 제 아이폰에는 사치입니다. '꺼짐'으로 변경합시다.

     

     

    2. 개인/보안

    다음 [개인/보안] 항목입니다. 여기서 사용하지 않을 기능은 3가지입니다.  [PC 연결관리] 메뉴에 가면, PC버전 로그인시 알림이 있습니다. PC버전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굳이 필요한 기능은 아닙니다. 해제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위치정보 이용 동의가 있습니다. 위치정보보다는 빠른 속도가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최근검색 자동저장도 해제하겠습니다. 사실 카카오톡에서는 검색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3. 알림

    [알림] 항목도 살펴보겠습니다.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미리 보기인데요. 미리 보기는 카톡을 켜지 않고도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사진과 이모티콘까지 미리 볼 일은 사실 많지 않습니다. 이에 사진/이모티콘 미리 보기 기능을 해제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키워드 알림과 새소식 알림 관리 기능도 꺼주세요. 키워드 알림은 등록한 키워드의 메시지가 있으면 알림을 주는 기능인데 별로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카카오톡-알림-설정
    카카오톡-알림-설정

     

    4. 친구

    다음은 [친구]항목입니다. 여기서는 친구 추천 허용과 친구 이름 동기화 기능을 해제하세요. 둘 다 편리한 기능이긴 하지만 카카오톡이 너무 느립니다. 불편하면 나중에 다시 켜면 됩니다.

     

    5. 채팅

    마지막으로 [채팅]항목에서 이모티콘 사운드를 해제하고, [화면] 항목에서는 화면 방향을 세로로 고정합니다. 상기 해제항목들은 제 기준에 따라 정한 것인데요. 자신이 사용하는 기능은 놔두고, 불필요한 기능만 해제하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기능을 끄고 나니 카카오톡의 속도가 조금은 안정적으로 느껴집니다. 물론 기능을 끈다고 카카오톡이 굉장히 빨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래도 카카오톡이 아이폰에 최적화가 덜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우리가 모르는 기능들을 이렇게 많이 넣어 놓았다니 조금 속은 기분도 드네요.

     

    아이폰에서 카카오톡 속도가 느리다면, 할 수 있는 대처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카카오톡에는 부가기능들이 많은 만큼 이런 기능들을 해제하면 더 안정적인 속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근본적인 원인은 해결되지 않는바 폰을 바꾸거나 카카오톡의 업데이트를 기대해야겠습니다.

     

    위와 같이 했는데도 성능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아이폰 배터리 성능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폰은 배터리의 수명에 따라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이 탑재돼 있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성능에 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