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투자 재테크 상품, 금리 비교 및 추천 상품은?!

목차

    2023. 1. 15. 15:13

    돈-시계
    투자

    단기투자 금융 상품은 은행, 증권사 등 금융기관별로 한두 개 이상씩 있습니다. 짧게라도 목돈이 들어오면 뭔가를 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데요. 혹은 빈번하게 입출금을 하더라도 한 푼이라도 더 주는 곳에 맡기고 싶은 것이 사람 마음입니다. 단기투자 재테크 상품, 금리 비교와 추천 상품을 알아보았습니다.

     

     

    1.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vs 증권사 CMA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은 단기로 돈을 입금해도 이자를 주는 상품으로 인기를 모았습니다. 증권사 CMA는 하루를 맡겨도 금리를 지급해 주는 상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 두 상품은 금리가 자주 변동됩니다. 그래서 정확한 금리는 직접 확인해봐야 합니다. 제가 현재 시점으로 확인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미래에셋 증권 CMA: 3.8%
    • 케이뱅크 플러스통장: 3.0%
    •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연 2.6%
    • 대신증권 CMA: 연 2.55%

     

    금리가 변동되어 순위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금리를 기준으로 비교해보면 미래에셋증권 CMA가 가장 좋습니다. CMA는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지급하기 때문에, 단기 자금을 운영하기에 가장 좋은 계좌입니다. 미래에셋 증권 CMA 이자율이 가장 높은 것은 투자 자산 때문인데요. 발행어음을 투자자산으로 하는 CMA가 이자율이 높습니다. 그래서 꼭 미래에셋 증권이 아니더라도 발행어음을 발행하는 증권사에서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 카카오 페이?

    카카오 페이에서도 증권계좌로 업그레이드하고 단기자금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증권계좌이지만 아직 주식거래는 불가능하고, 펀드 같은 금융상품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증권계좌로 업그레이드하면 충전한 카카오페이 머니에 이자를 지급합니다. 이자율을 확인하려면 카카오 페이 앱에서 [전체] 메뉴를 선택합니다. 중간에 [카카오페이증권] - [증권계좌]를 선택합니다. 다음에 나오는 화면 중간에서 계좌 혜택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년 0.3% 이자를 지급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매주 이자를 지급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한달에 한번, 매월 네 번째 금요일 결산 다음날 지급됩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보다 금리가 낮습니다.

     

     

    3. 높은 이자율을 원한다면 적금이나 채권 상품 가입

    위 상품보다 높은 이자율을 원한다면 적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마을금고나 신협, 저축은행 등을 이용하면 더 높은 이자율의 적금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웰컴 저축은행에서는 걷기와 결합해서 연 최대 10% 이자를 지급하는 적금 상품을 운영하고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앱을 통해서 쉽게 가입할 수 있고, 가입 시 5천 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하고 있습니다. 적금을 활용한다면 풍차 돌리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보다 더 적극적으로 이익을 보고 싶다면 채권에 투자하는 것도 좋습니다. 채권은 적금보다 이자율이 높습니다. 금리 하락시에는 가격이 상승한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다만 원금이 손실될 수 있다는 리스크가 있지만, 좋은 기업의 채권을 잘 선택하면 적금보다 더 많은 이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저도 채권을 매수해 보았는데요. 쉽게 적은 금액도 매수가 가능했습니다.

     

     

    단기투자 재테크 상품인 증권사CMA와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카카오페이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금리면에서는 미래에셋 증권 CMA가 가장 높았습니다. 임시 자금이라면 CMA를 활용하는 게 가장 유리합니다. 그보다 장기간 보관할 수 있는 돈이라면 적금이나 채권에 투자하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