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900점 의미와 어느 정도 위치인지 알아보기

목차

    2022. 9. 12. 10:21

    신용점수-900점
    신용점수-900점

    신용점수는 1000점 만점으로 900점이면 꽤 높은 점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자율 등의 조건은 기대보다 높지 않은데요. 신용점수가 얼마인지 보다는 백분율 상에서의 위치가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신용점수 900점의 의미와 어느 정도 위치인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신용등급 환산

    900점이면 신용등급 1~2 등급에 해당하는 점수입니다. 지금은 점수제로 바뀌었기 때문에 등급은 의미가 없습니다. 신용점수가 신용등급 몇 등급에 해당하는지 알고 싶다면, 신용등급 점수표를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다.

     

    2. 필자 사례

    저도 신용점수가 900점인데요. KCB는 984점, 나이스는 909점입니다. 우리나라에는 2개의 신용평가 기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두 곳의 신용점수를 모두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은행이나 핀테크 앱을 통해 확인하는 점수는 1곳의 신용점수입니다. 하단의 설명을 보면 어느 곳의 신용점수인지 알 수 있습니다. KCB에서 운영하는 올크레딧, 나이스는 나이스 지키미에서 해당 기관에서 평가하는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기관에서 신용을 평가할 때 중점적으로 보는 요소가 다릅니다. 그래서 신용점수도 차이가 나는데요. 저는 대출이 있고, 연체 기록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신용거래를 꾸준히 해왔기 때문에 높은 편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KCB에 비해 나이스는 순위가 높지 않습니다. KCB는 상위 7%에 해당하는 점수이지만 나이스는 상위 42%에 해당하는 점수입니다. 대출 금액의 비중이 나이스는 높게 평가된 게 아닌가 싶습니다.

     

    신용점수를 일정 수준 올릴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신용평가사에 마이데이터를 등록하는 것입니다. 통신요금이나 공과금 등을 성실하게 납부한 내역을 등록하면, 일정 수준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개인 신용평가를 하는 기관은 두 곳이므로, 둘 중에 낮은 곳의 신용점수를 먼저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평가 항목

    신용평가회사에서 어느 항목에 중점을 두고 평가하는지는 공개돼 있습니다. 평가하는 요소는 비슷하지만, 그 비중이 다릅니다. 더 세부적인 내용은 영업 비밀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1) KCB 평가요소

    KCB는 신용거래형태와 부채 수준의 평가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항목별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 상환 이력: 21%
    • 부채 수준: 24%
    • 신용거래기간 9%
    • 신용거래형태: 38%
    • 비금융/마이 데이터: 8%

     

    상환 이력은 연체 및 채무 상환 인력, 부채 수준은 대출 및 보증채무 정보, 신용거래형태는 체크/신용카드 이용 거래 패턴을 의미합니다. KCB는 장기연체 경험자의 경우 다른 평가 비중을 적용합니다. 

     

    2) 나이스 평가요소

    나이스는 상환이력과 신용형태의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KCB에 비해 상환 이력을 더 높게 신용거래형태는 더 낮게 평가합니다.

    • 상환이력: 30.6%
    • 부채 수준: 26.4%
    • 신용거래기간: 13.3%
    • 신용형태: 29.7%

     

     

    4. 신용점수별 금리 비교

    신용점수가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대출 이자율에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대출 이자율은 신용 이자율뿐만 아니라 직업, 년소득 등의 영향도 받습니다. 같은 점수라도 이자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두 곳의 신용점수 중 낮은 곳의 신용점수가 더 중요합니다. 900점이라도 다른 곳의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더 올리려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신용점수에 따라 금리가 얼마나 차이나는지는 금감원 제공 자료와 개인신용평가사 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900점 이상이면 가장 높은 구간에 해당하는 점수인데요. 신용점수별 대출금리를 비교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마치며

    신용점수 900점의 의미와 어느 정도 위치인지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점수를 올리려면 방법을 알아야 하는데요. 평가기관에서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정확한 방법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서 어떤 방법이 좋다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신용평가회사에서 운영하는 KCB올크레딧에 가입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신용점수 향상을 위한 팁을 제공합니다. 통신요금 등을 성실히 납부했다는 부가 정보를 제공하면, 이를 평가해서 점수를 약간 올려주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신용평가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신용점수를 올리는 데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