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회비 없는 무료 신용카드는 어떤 카드일까?

2019. 9. 6. 21:09

카드를 사용하다보면 혜택도 중요하지만, 연회비도 많이 보게 된다. 물론 연회비가 비싼 카드가 혜택이 더 좋겠지만 매년 연회비를 내야 될 때 마음이 아픈 것 또한 사실이다.

과거 2000년 초반만 하더라도 연회비가 무료이거나 얼마 이상 쓰는 연회비를 할인해 주는 카드가 있었다. 지금은 카드사 과당 경쟁을 막기 위해서 연회비를 면제해 주지 못하게 못하므로 연회비가 없는 카드는 없다. 하지만, 세상에 불가능한 일은 없는 법, 연회비가 합법적으로 면제가 되는 카드들이 있어서 알아보았다.


신용카드_연회비


그럼 연회비가 없는 카드를 하나씩 알아보자. 


1. 국민행복 카드

먼저 출산을 앞두고 있는 분들이 꼭 만드는 국민행복카드이다. 공공의 성격이 강해서인지 몰라도 이 카드는 연회비가 없다. 연회비가 없다고 해서 혜택이 좋지 않냐고 하면 꼭 그런 것은 아니다. 과거에는 출산과 육아 관련 카드가 각각 있었는데, 통합되면서 국민행복카드 됐다. 참고로 출산을 앞두고 있어야 이 카드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국민행복카드


현재 국민행복카드가 발급 카능한 카드사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3군데이다. BC카드 브랜드로 발급받을 수 있는 카드사들은 은행카드사들인데 우리카드를 비롯한 7군데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혜택은 정부에서 제공되는 바우쳐 혜택이 공통으로 적용되고, 그외 혜택은 카드사마다 다르다. 각 카드사들 주요 할인 혜택을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혜택

(국민행복카드 혜택 비교)


우선 백화점을 자주 이용한다면 롯데카드나 삼성카드 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롯데카드는 롯데백화점 5%할인, 삼상카드는 신세계백화점 5%할인을 제공한다.

전월 실적 한도보기에 롯데카드가 가장 높다. 전월 사용액의 5%를 할인한도로 제공해주는데, 삼성카드 이 비율로 계산하면 약 2.2% , 우리카드 약 1.5%가 나온다. 단, 전월 실적 구간을 산정할 때 제외되는 금액이 있다.

우리카드는 병원, 의료원, 산후조리원, 어린이집 등이 전월 실적 산정시 제외된다. 삼성카드는 특별히 제외되는 금액이 없다. 롯데카드는 우리카드에서 제외되는 가맹점이 똑같이 제외되고, 여기에 추가로 할인받은 이용건이 제외된다. 
그래서 삼성카드에서 제공하는 할인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면 삼성카드가 좋을 듯 하다. 하지만 할인 가맹점이 특정적이라 쉽지 않을 듯 하다.  그 다음 카드를 얼마 쓰지 않는다고 하면 우리카드가 좋을 듯 하다. 할인처가 많고, 할인금액도 전월 실적 산정시 포함되기 때문이다. 카드를 많이 쓰거나 롯데계열사를 이용한다면 롯데카드가 좋을 듯 하다.

삼성과 롯데카드의 국민행복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삼성카드 국민행복 서비스 파헤치기롯데카드 국민행복 서비스 분석 )


추천포스트


2. 그린카드

다음으로 환경부에서 밀고 있는 '그린카드'이다. 친환경제품 및 활동을 유도하기 위한 카드로 이 카드 또한 연회비가 없다. 


그린카드


그린카드가 2가지 종류가 있는데, 최근에 나온 V2는 NH농협카드, 기업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이전에 나온 그린카드는 우리카드, 하나카드, 농협카드 국민카드 등 15개 카드사가 가능하다.

그린카드발급사

(그린카드 발급가능 은행, 카드사)


그린카드의 주요 혜택은 에코머니를 적립해주는 것이다. 모든 카드를 알아보기는 힘들고 간략하게 KB카드의 혜택만 알아보도록 하자.

에코머니

( KB 그린카드 혜택 )


에코머니의 사용방법 및 사용처는 아래와 같다.

에코머니_사용처

(에코머니 사용방법 및 사용처)


3. 연회비만큼의 기프트를 주는 카드

예전에는 많았는데 요즘에는 거의 없다. 스페셜 기프트라고 해서 연회비만큼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지급조건도 높지 않기 때문에, 낸 연회비를 돌려받는 효과가 발생한다. 최근에 출시된 카드 중에는 e플래티넘 롯데카드가 스페셜 기프트를 제공하고 있다. 카드사 수익저하로 서비스가 계속 줄고 있는 상황이라 앞으로는 이런 카드들은 많이 보지 못할 듯 하다.
( 참조: 옥션,지마켓,G9 할인 카드. e플래티넘 롯데카드 알아보기 )



오늘은 연회비가 없는 카드에 대해 알아보았다. 신용카드에 연회비가 없다는 건 대단히 특이한 케이스이다. 위에서 본 것처럼 정부 주도의 공공 목적을 위한 카드들만 예외로 연회비가 없다고 봐도 될 것이다.

하지만, 연회비가 없어도 혜택은 쏠쏠한 만큼 카드를 선택할 때 고려해 봐도 좋을 듯 싶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신용등급은 돈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알아보기 )


체크카드는 연회비도 없고, 소득공제율도 30%로 신용카드보다 높다. 체크카드이면서 신용카드만큼의 혜택을 볼 수 있는 카드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체크카드 추천 BEST3 )


이 글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