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무이자 할부는 가능한가?

2020. 10. 16. 01:23

신용카드의 쏠쏠한 혜택 중의 하나는 무이자할부이다. 최근에는 카드사가 경영악화를 이유로 무이자 할부가 많이 줄이기는 했지만, 아직도 제공되는 곳이 있다.

무이자할부를 제공하는 방법은 카드 서비스에 탑재하는 방법과 프로모션 2가지가 있다. 프로모션은 거의 주기적으로 하고 있지만, 신규로 출시되는 카드는 대부분 무이자 할부 서비스가 탑재되어 있지 않다.

오늘은 체크카드는 무이자 할부가 가능한 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체크카드

 

 

신용카드는 신용을 담보로 발급이 되기 때문에, 여신이 된다. 돈을 빌려줄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신용카드는 일시불도 그렇지만 할부도 여신이다. 여신이라는 것은 대출이라는 뜻과 같다. 카드사에서 미리 돈을 납부하고 고객은 이후에 갚기 때문이다. 실제로 고객이 카드대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연체도 발생한다.


하지만, 체크카드는 여신 기능이 없다. 카드발급시 심사도 없고, 카드 사용대금도 즉시즉시 빠져 나간다. 그래서 체크카드는 할부가 되지 않는다. 농협 체크카드 할부, 우리은행 체크카드 할부, 국민 체크카드 할부 등 체크카드로 할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는 없다.

 

할부는 물건의 값을 카드사에서 미리 납부하고, 고객에게서 몇 달에 걸쳐서 받는 것이다. 즉 대출서비스인데, 체크카드는 대출을 해 줄 수 없다. 이전 포스팅에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차이에 대해서 다루었는데 자세한 내용은 해당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차이는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

우리나라에 신용카드가 처음 신용카드가 도입되고 2000년대 초반에 한참 붐이 일었다. 당시에는 체크카드보다 신용카드르 사용하는 것이 이득이었고, 많은 사람들이 신용카드를 사용해왔다. 하�

tariat.tistory.com

 

 

하이브리드_체크카드
하이브리드 체크카드

 

Recommendation 포스팅

  

 

하이브리드 체크카드의 경우, 신용기능이 있으므로 할부가 가능하다.

체크카드는 사용하는 즉시 계좌에서 돈이 출금된다. 그래서 가끔 통장에 잔고가 없으면, 점원에게서 잔고부족으로 카드를 돌려 받아야 하는 창피함이 발생한다. 이런 불편함 때문일까. 카드사에서는 하이브리드 체크카드 상품을 출시했다. 보통 특정금액(10만원) 이하는 체크카드로 승인이 나고, 그 이상은 신용카드로 승인이 나는 방식이다.

사실 하이브리드 체크카드는 체크카드라기 보다 신용카드에 가깝다. 신용카드 기능이 있으므로 하이브리드 체크카드는 할부가 가능하다. 카드사에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무이자 할부도 가능하다.

 

 

체크카드 할부전환?

카드사에서는 여러가지 대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그 중에는 카드결제 대금을 늦게 또는 분할하여 납부할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도 있다. 할부전환은 신용카드로 일시불로 이용한 이용건을 할부로 변경할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이다. '결제대금 연기'라는 이름으로도 많이 불린다.

할부로 변경됨에 따라 할부수수료가 부과된다. 당연히 체크카드는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할부전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롯데카드 결제대금 연기 서비스 알아보기 )

 

 

할부를 위해서는 신용카드가 필요하고, 일정 자격조건에 충족되어야 한다.

신용카드는 체크카드보다 서비스가 많다. 카드사에서도 신용카드가 더 이득이 되기 때문에, 각종 프로모션도 신용카드에 집중이 된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일정 자격조건이 되어야 한다. 어려운 조건은 아니지만 발급이 안 되는 사람은 분명히 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용카드 발급조건과 자격 알아보기 )

 

 

오늘은 이렇게 체크카드는 무이자할부가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체크카드는 여신 기능이 없기 때문에 할부 자체가 불가능했다. 하지만 신용 기능이 추가된 하이브리드 카드의 경우 가능하다.

 

무이자할부에 관심이 많다면, 씨티 클리어 카드를 추천한다. 연회비도 저렴하고 2~3개월 무이자 할부가 기본 서비스로 제공된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씨티클리어카드 서비스 및 할인 알아보기 )

댓글()
  1. 과객 2019.12.09 09: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통 특정금액(10만원) 이하는 체크카드로 승인이 나고, 그 이상은 신용카드로 승인이 나는 방식이다.
    사실 하이브리드 체크카드는 체크카드라기 보다 신용카드에 가깝다.

    이 부분은 잘못됐네요.
    하이브리드 카드는 금액에 따라 체크카드/신용카드로 결제되는 것이 아니라
    계좌 잔액이 부족하면 신용소액 기능이 발동됩니다.
    최대 신용 부여한도가 30만원이라서 계좌 잔액 부족한데 결제금액이 30만원 초과라면 결제가 거부됩니다.
    이게 따로 설정이 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계좌 잔액이 충분하면 신용한도로 결제될 일이 없어요.
    (예외적으로 교통카드나 은행 전산망 점검시에는 신용한도 내에서 결제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할부 지원 안 됩니다.
    과거 극히 일부의 카드사에서 지원 했다고 하는데 요즘은 된다는 걸 본 적이 없네요.

    • Favicon of https://tariat.tistory.com BlogIcon 테리엇 2019.12.09 22: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부족한 내용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애기하신 것처럼 잔액이 부족하면 신용으로 승인이 되네요. 일부 카드는 건별, 일별, 월별 한도를 지정하고, 이 한도를 초과하면 신용으로 승인이 됩니다. 이 한도를 금액기준으로 착각했네요. 할부도 카드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https://www.lottecard.co.kr/app/LPCDADB_V100.lc?vtCdKndC=P00276-B02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