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무이자 할부 가능한가요?

2020. 10. 16. 01:23

체크카드-플레이트
체크카드

 

신용카드의 쏠쏠한 혜택 중 하나는 무이자할부입니다. 최근에는 카드사가 경영악화를 이유로 무이자 할부를 많이 줄였지만, 여전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이자할부를 제공하는 방법은 카드 서비스에 탑재하는 방법과 프로모션 2가지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체크카드는 무이자 할부가 가능할까요? 오늘은 무이자를 비롯해서 할부가 체크카드에서 가능한 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는 신용을 담보로 발급이 되기 때문에, 여신이 됩니다. 돈을 빌려줄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신용카드는 일시불도 그렇지만 할부도 여신입니다. 여신이라는 건 대출과 같은 뜻입니다. 카드사에서 미리 돈을 납부하고 고객은 이후에 갚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고객이 카드대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연체도 발생합니다.

 

하지만 체크카드는 여신 기능이 없습니다. 카드발급시 심사도 없고, 카드 사용대금도 즉시 빠져 나갑니다. 그래서 체크카드는 할부가 되지 않습니다. 농협 체크카드 할부, 우리은행 체크카드 할부, 국민 체크카드 할부 등 체크카드로 할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는 없습니다.

 

 

 

할부는 물건값을 카드사에서 미리 납부하고, 고객에게서 몇 달에 걸쳐서 받는 서비스입니다. 즉 대출서비스인데, 체크카드는 대출을 해 줄 수 없습니다. 이 외에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여러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체크카드도 결제일이 있는데요. 이는 이용대금을 결제하는 날이 아니라 체크카드 이용내역을 끊어서 보여주는 단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하이브리드_체크카드
하이브리드 체크카드

 

 

하이브리드 체크카드의 경우, 신용기능이 있어 할부가 가능합니다

체크카드는 통장에 잔고가 없으면, 점원에게서 잔고부족으로 카드를 돌려 받아야 하는 창피함이 발생합니다. 이런 불편함 때문일까요. 카드사에서는 하이브리드 체크카드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보통 특정금액(10만원) 이하는 체크카드로 승인이 나고, 그 이상은 신용카드로 승인이 나는 방식입니다.

사실 하이브리드 체크카드는 체크카드라기 보다 신용카드에 가깝습니다. 신용카드 기능이 있으므로 하이브리드 체크카드는 할부가 가능합니다. 카드사에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무이자 할부도 가능합니다.

 

 

 

체크카드 할부전환?

카드사에서는 여러가지 대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카드결제 대금을 늦게 또는 분할하여 납부할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할부전환은 신용카드로 일시불로 이용한 이용건을 할부로 변경할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결제대금 연기라는 이름으로도 많이 불리는데요.

할부로 변경됨에 따라 할부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당연히 체크카드는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할부를 위해서는 신용카드가 필요하고, 일정 자격조건에 충족되어야 합니다

신용카드는 체크카드보다 서비스가 많습니다. 카드사에서도 신용카드가 더 이득이 되기 때문에, 각종 프로모션도 신용카드에 집중 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일정 자격조건이 되어야 합니다. 어려운 조건은 아니지만 발급이 안 되는 사람은 분명히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체크카드는 무이자할부가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체크카드는 여신 기능이 없기 때문에 할부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신용 기능이 추가된 하이브리드 카드의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체크카드 추천 BEST3 - 혜택 최고의 카드는?!

신용카드는 참 편리하고 유용한 결제수단이다. 하지만 세상에 장점만 있는 것은 없다. 신용카드는 소비를 증대시키고, 가맹점에서 수수료를 지급해야 하는 등의 단점이 있다. 그래서 정부는 신

tariat.tistory.com

댓글()
  1. 과객 2019.12.09 09: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통 특정금액(10만원) 이하는 체크카드로 승인이 나고, 그 이상은 신용카드로 승인이 나는 방식이다.
    사실 하이브리드 체크카드는 체크카드라기 보다 신용카드에 가깝다.

    이 부분은 잘못됐네요.
    하이브리드 카드는 금액에 따라 체크카드/신용카드로 결제되는 것이 아니라
    계좌 잔액이 부족하면 신용소액 기능이 발동됩니다.
    최대 신용 부여한도가 30만원이라서 계좌 잔액 부족한데 결제금액이 30만원 초과라면 결제가 거부됩니다.
    이게 따로 설정이 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계좌 잔액이 충분하면 신용한도로 결제될 일이 없어요.
    (예외적으로 교통카드나 은행 전산망 점검시에는 신용한도 내에서 결제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할부 지원 안 됩니다.
    과거 극히 일부의 카드사에서 지원 했다고 하는데 요즘은 된다는 걸 본 적이 없네요.

    • ✑ 테리엇 2019.12.09 22: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부족한 내용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애기하신 것처럼 잔액이 부족하면 신용으로 승인이 되네요. 일부 카드는 건별, 일별, 월별 한도를 지정하고, 이 한도를 초과하면 신용으로 승인이 됩니다. 이 한도를 금액기준으로 착각했네요. 할부도 카드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https://www.lottecard.co.kr/app/LPCDADB_V100.lc?vtCdKndC=P00276-B02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