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원 이하 소액 투자 재테크 방법 알아보기

목차

    2020. 8. 17. 19:18

    돈을-모은-모습
    종자돈

     

    여유를 가지고 살기 위해서 저축과 투자는 필수입니다. 투자를 위해 종자돈이 많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원하는 만큼 많은 돈을 모이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힘들게 100만 원을 모았다면 어떻게든 잘 굴려 돈을 불리고 싶을 것입니다. 100만 원을 효율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적금과 풍차돌리기 (수익: 저, 안정성: 고)

    풍차 돌리기는 복리효과를 볼 수 있어 유용한 방법입니다. 적금이나 예금을 이용하면 안정적으로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율이 적다보니 아무리 돌리고 돌려도 수익이 많지 않은 감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특판 형태로 이자율이 높은 적금 상품들이 나옵니다. T 하이파이브 적금은 SKT를 이용고객만 가입할 수 있는 5% 이자율의 적금상품입니다. 우대금리 조건이 높지 않기 때문에 소액 재테크에 제격입니다.

     

    그 외에도 발행어음, 채권과 같이 이자율이 높은 금융상품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금융상품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리스크가 적습니다. 그래서 잘 골라 투자하면 은행보다 빨리 돈을 불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주식 투자 (수익: 중: 안정성: 중)

    100만 원으로도 주식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코스피가 계속 상승하여 어느새 2400포인트를 넘었습니다. 삼성전자 주식이 좀 오르긴 했지만, 현재가 58,000원으로 100만 원이면 15주를 매수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는 잘하면 돈이 되겠지만 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주식 투자하는 법을 알아두면 공부 차원에서도 도움이 됩니다.

     

    3. 이벤트 참여 (수익: 중, 안정성: 저)

    이벤트 중에서도 필자는 금융이벤트가 꽤 쏠쏠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용카드 발급 혜택도 내용이 괜찮은데요. 모바일로 신용카드를 발급받으면, 10만 원 이상의 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카드를 얼마 이상 사용해야 하는 조건이 붙지만, 대부분 금액 조건이 높지 않습니다.

     

    주식 계좌 개설 이벤트도 쏠쏠합니다. 비대면으로 주식 계좌를 개설하고 거래하면 경품을  지급하는 프로모션을 많이 합니다. 한국투자증권은 비대면 주식 계좌 개설시 랜덤으로 코스피 주식을 1주 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4. P2P 투자( 수익: 중, 안정성: 저)

    요즘에는 P2P 투자도 많이 합니다. 수익률은 은행 이자율보다 높지만 원금을 손실할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 파이낸싱 상품이 많은데 투자 위험을 분석하고 판별할 수 있는 눈이 있어야 안심하고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공부하는 셈 치고 하나하나 알아가는 것도 좋습니다. P2P 투자를 할 때는 해당 업체가 안전한지도 검증해야 보는 것이 좋습니다.

     

    5. 펀드 투자

    펀드는 대표적인 간접 투자 상품 중의 하나입니다. 펀드의 종류가 워낙 많기 때문에, 수익성과 안정성 측면에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주식, 채권, 부동산 등에 직접 투자하기가 어려울 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펀드로 수익을 보려면 공부가 필요합니다. 펀드를 선택하는 기준과 앞으로 성장할 업종이 어디인지 정도는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펀드에 투자할 때는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펀드는 주식이나 ETF보다 수수료가 높습니다. 수수료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펀드슈퍼마켓'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펀드 수수료의 종류와 펀드 수퍼마켓을 통해 펀드 수수료를 절감하는 자세한 내용도 참고해보 시기 바랍니다.

     

     

    6. 직장인이라면 IRP계좌로 소득공제를?

    IRP계좌는 개인퇴직연금 계좌입니다. 고용노동부에서 만든 계좌로 여러 가지 혜택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연 납입금액의 700만 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이 제공된다는 것인데요. 증권사 IRP계좌를 이용하면 ETF 상품에 투자할 수 있어, 수익률 측면에서 접근도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100만원을 투자하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필자는 이 중에서 1번을 가장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100만원은 굴리기에는 아직 적은 돈입니다. 투자를 하기 위해 종잣돈을 더 모으고, 공부도 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종자돈을 더 모으기 위해 부업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제가 해본 부업도 정리해서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더 많은 종자돈을 모으기 위해 통장 쪼개기로 계좌를 운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