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대출 상환이자-1억,2억,3억 등 금액에 따라 얼마나 될까?!

목차

    2022. 1. 12. 09:20

    동전-쌓은-모습

    대출 이자는 계산해봐야 합니다. 매월 얼마나 나가는지 알아야 하는데요. 그래야 자금 계획을 세우고 얼마를 받을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산 방식이 까다롭고, 대출 방법에 따라 금액도 다릅니다. 30년 대출 상환이자-1억,2억,3억 등 금액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았습니다.

     

     

    1. 대출 상환 방법에 따른 차이

    대출은 상환 방법에 따라 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상환, 원리금 균등상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출상환 방법에 따른 차이는 이전에 포스팅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자 금액은 만기 일시상환이 금액은 가장 큽니다. 만기에 한 번에 갚는 것이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30년 대출이면 부동산 대출일 가능성이 높고, 이 경우에는 원금균등상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금균등상환은 매월 원금을 균등해서 납부하기 때문에, 갈수록 납부하는 이자가 줄어듭니다.

     

    2. 1억, 2억, 3억의 30년 대출 상환이자

    금액별, 상환방법별 총 납부이자를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비교를 위해 이자율은 5%로 가정했습니다.

    금액구분 만기일시상환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1억 총 15,000만원 총 9,300만원 총 7,500만원
    2억 총 30,000만원 총 18,650만원 총 15,040만원
    3억 총 45,000만원 총 27,900만원 총 22,560만원

     

    30년이다보니 대출이자가 만만치 않습니다. 1억을 기준으로 월별 납부금액은 약 40만 원 정도 됩니다. 기간별 세부적인 납부 스케쥴이나 이자율과 금액을 변경해가며, 이자를 계산하고 싶다면 아래 대출이자 계산기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여러가지 조건별로 이자가 얼마 나오는지 직접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대출이자계산기-사용-화면
    대출-이자-계산기

     

    3. 대출 이자를 줄이고 싶다면

    대출 이자율은 소득수준이나 직업, 신용점수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중에서 가장 쉽게 상승시킬 수 있는 것은 신용점수입니다. 우선 자신의 신용점수를 확인해보세요. 신용점수는 두 곳의 점수를 모두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다음 신용점수 올리는 법을 참고해서 하나씩 실천해보세요. 신용점수는 조금만 노력하면 일정 수준까지는 금방 올릴 수 있습니다.

     

    핵이득-아파트-담보대출

     

    30년 대출 상환이자-1억,2억,3억 등 금액에 따라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출이자만 생각하면, 무조건 적게 대출을 받는 것이 이득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무리하게 대출을 줄이면, 나중에 이자율이 더 높은 다른 기관에서 대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너무 무리하게 줄이는 것도 늘리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