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사용법 BEST3! - 혜택편

2018. 8. 29. 06:00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을 잘 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자세히 알아보면 잘 안다고 착각하고 있을 뿐 그냥 익숙하게 사용하는 것 뿐이다. 그래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것을 더 깊게 알고 나면 더 효율적으로 잘 사용할 수 있다.

신용카드도 그러한 영역 중에 하나이다. 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쉽다. 카드를 발급 받고 가맹점에서 사용하고 대금을 갚으면 된다. 하지만 이렇게 사용하는 과정에서 자세히 들여다보면 효율적으로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오늘은 '신용카드 사용법 BEST3! - 혜택편'을 다뤄보도록 하겠다.


제목



혜택을 많이 받기 위한 신용카드 사용법을 차례대로 살펴보도록 하자.


1. 전월 실적 제외 항목을 챙기자


달성


신용카드는 혜택을 받기 위해 전월실적 기준을 달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전월에 30만원 이상 사용해야 이달에 1만원 한도에서 할인해 준다.

전월실적은 금액과 기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예전에는 기간이 다 달랐지만 요즘은 거의 당월 청구서의 이용실적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우리가 자세히 알아봐야 할 항목은 기간이 아니라 금액이다.

전월실적을 산정할 때는 제외되는 항목들이 있다. 아파트 관리비나 전기세 등 카드사에 받는 수수료가 거의 없는 가맹점들은 전월실적 산정에서 제외한다. 하지만 모든 카드가 다 그런 것은 아니다. 일부 카드들은 아파트 관리비나 전기세 등을 전월실적에 포함시켜준다.


이용실적 산정 시 제외되는 이용금액: 국세·지방세, 공과금,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장애인 고용부담금, 아파트관리비, 기프트·선불카드 충전·구매, 상품권 구매,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연회비, 이자, 각종 수수료

(XX카드의 전월실적 산정시 제외항목)


사용하는 카드의 전월실적 제외 항목들을 잘 살펴보고, 아파트 관리비나 전기세 등을 산정에 포함시켜주는 카드로 옮긴다면 전월실적 기준을 더 쉽게 충족하여 혜택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다.



2. 미사용 포인트도 챙겨보자

신용카드는 쉽게 만들 수 있게 때문에, 사회 생활을 하다보면 여러 카드를 만들고 해지하게 된다. 그러면서 자기도 모르게 이곳저곳에 자신도 모르는 포인트를 적립해둔다. 그렇다면 포인트를 통합 조회해서 사용하지 않은 포인트를 챙겨볼 수 있다.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소비자지원센터]-[카드포인트 통합조회]에 가면, 보유하고 있는 포인트를 모두 조회할 수 있다.

포인트통합조회

(여신금융협회 포인트통합조회 바로가기)


추천포스트



3.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같이 사용하자

카드를 사용하여 받을 수 있는 혜택 중에는 세액공제가 있다. 세액공제율신용카드가 15%, 체크카드가 30%이다. 세액공제율만 봐서는 체크카드를 사용해야겠지만, 보통 체크카드보다 신용카드가 혜택이 더 좋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

세액공제는 사용금액 전체를 해 주지 않는다. 연봉의 25%를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 세액공제를 해 준다. 그리고 연봉의 25%까지는 신용카드를 쓰던 체크카드를 쓰던 상관이 없다. 그래서 연봉의 25%까지는 신용카드로 사용하고, 그 이상은 체크카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요즘에는 체크카드도 신용카드와 버금가는 혜택의 카드가 많이 있다. 케이뱅크 체크카드는 전월실적 30만원 이상시 이용금액의 1.2%를 네이퍼페이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최근에는 전월실적 조건 없이 할인해주는 체크카드도 출시되었다.
(참조: 전월실적 없는 체크카드, 신협 큐빅 클래식 체크카드 알아보기)


절약



4. 할부보다는 일시불로 사용하자

할부를 이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무이자할부를 이용할 것이다. 하지만 카드사에서는 무이자할부에 대해서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을 해 주지 않는다. 무이자할부 수수료 면제 혜택을 이미 주었기 때문이다. 보통은 이러한 내용이 카드상품 약관에 기재돼 있다. 그러니 여유가 된다면 할부보다는 일시불로 카드를 이용하도록 하자.


오늘은 이렇게 '신용카드 사용팁 BEST3! - 혜택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무턱대고 사용하는 것보다 원리를 알고 이용하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다보면 자연스레 소비의 규모가 커지게 된다. 얼마를 소비하고 있는지에 대한 감이 무뎌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알뜰하게 소비하고 혜택도 보려면 신용카드를 잘 관리해야 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신용카드 사용법 BEST3! - 관리편'을 다뤄보도록 하겠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보자.
(참조: 신용카드 사용법 BEST3! - 관리편)



이 글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