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알고 쓰는 신용카드 사용법 BEST3! - 혜택편

목차

    2018. 8. 29. 06:00

    신용카드-돈
    신용카드

    신용카드 혜택 많이 받으려면 사용법을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혜택 많이 받으려면 전월 실적 제외 항목, 포인트 사용, 체크카드 추가 사용 등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할부보다 일시불을 위주로 사용하세요. 어떤 이유로 이렇게 해야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지 차례대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을 잘 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세히 알아보면 잘 안다고 착각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냥 익숙하게 사용하는 것뿐일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것을 더 깊게 알고 나면 더 효율적으로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도 그러한 영역 중에 하나입니다. 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카드를 발급 받고 가맹점에서 사용하고 대금을 갚으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사용하는 과정에서 자세히 들여다보면 효율적으로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전월 실적 제외 항목

    신용카드는 혜택을 받기 위해 전월실적 기준을 달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월에 30만원 이상 사용해야 이달에 1만 원 한도에서 할인해 줍니다. 전월실적은 금액과 기간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예전에는 기간이 다 달랐지만 요즘은 거의 당월 청구서의 이용실적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자세히 알아봐야 할 항목은 기간이 아니라 금액입니다.

     

    전월실적을 산정할 때는 제외되는 항목이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비나 전기세 등 카드사에 받는 수수료가 거의 없는 가맹점들은 전월실적 산정에서 제외됩니다. 하지만 모든 카드가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일부 카드들은 아파트 관리비나 전기세 등을 전월실적에 포함시켜 줍니다.

     

    사용하는 카드의 전월실적 제외 항목들을 잘 살펴보고, 아파트 관리비나 전기세 등을 산정에 포함시켜주는 카드로 옮긴다면 전월실적 기준을 더 쉽게 충족하여 혜택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전월실적 제외 항목은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포인트 사용

    신용카드는 쉽게 만들 수 있게 때문에,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여러 카드를 만들고 해지합니다. 그러면서 자기도 모르게 이곳저곳에 자신도 모르는 포인트를 적립해 둡니다. 그렇다면 포인트를 통합 조회해서 사용하지 않은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든 카드사 포인트를 사용하는 방법은 이전에 포스팅하였으니 해당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체크카드 추가 사용

    카드를 사용하여 받을 수 있는 혜택 중에는 세액공제가 있습니다. 세액공제율은 신용카드가 15%, 체크카드가 30%입니다. 세액공제율만 봐서는 체크카드를 사용해야겠지만, 보통 체크카드보다 신용카드가 혜택이 더 좋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세액공제는 사용금액 전체를 해 주지 않습니다. 연봉의 25%를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 세액공제를 해 줍니다. 그리고 연봉의 25%까지는 신용카드를 쓰던 체크카드를 쓰던 상관이 없습니다. 그래서 연봉의 25%까지는 신용카드로 사용하고, 그 이상은 체크카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요즘에는 체크카드도 신용카드와 버금가는 혜택의 카드가 많이 있습니다. 혜택 좋은 체크카드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도 한 번 알아봐 보시기 바랍니다.

     

     

    4. 할부보다 일시불

    할부를 이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무이자할부를 이용합니다. 하지만 카드사에서는 무이자할부에 대해서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을 해 주지 않습니다. 무이자할부 수수료 면제 혜택을 이미 주었기 때문인데요. 보통 이러한 내용이 카드상품 설명서에 기재돼 있습니다. 그러니 여유가 된다면 할부보다는 일시불로 카드를 이용하도록 하세요.

     

    5. 상테크 카드 이용하기

    상테크는 카드로 상품권을 구매하면서 혜택을 보는 방법입니다. 상품권은 거의 대부분을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비하지 않고 카드 혜택만 보는 것이 가능한데요. 그래서 카드사에서는 상품권을 구매할 때는 카드 혜택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품권 구매를 통해 이득을 볼 수 있는 카드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신한 딥온 체크카드우리카드 카드의 정석 포인트가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용팁 BEST3! - 혜택 편을 알아보았습니다. 무턱대고 사용하는 것보다 원리를 알고 이용하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