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신용카드 발급 조건 및 방법, 발급조회 알아보기

목차

    2022. 6. 25. 11:02

    KB국민카드-앞면
    KB국민카드

    요즘은 현금을 들고 다니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가 보편화되면서 현금 쓸 일이 많이 없어졌기 때문인데요. 가게에서 몇백 원 단위로 거스름돈이 생길 때는 일부러 카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추가로 카드를 사용함에 따라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도 챙길 수 있으니 일석이조입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는 여신의 기능이 있어 쉽게 발급받기 어렵습니다. 오늘은 KB국민은행 신용카드 발급 조건 및 방법, 발급 조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카드 신청 방법

    KB 국민은행 신용카드 발급방법은 홈페이지 [고객센터]-[고객상담]-[자주하는질문(FAQ)]-[카드발급]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 메뉴를 찾기 어렵다면 홈페이지 좌측 상단에 로고 옆을 보면 개인, 기업, 가맹점, 고객센터로 메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드 신청은 지점 방문과 인터넷 2가지로 신청 가능하다고 안내돼 있습니다. 하지만, KB카드도 설계사와 전화로 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마 메인 채널은 아니라 별도 표기하지 않은 듯합니다.

     

     

    KB카드-발급-안내
    KB국민은행-신용카드-발급방법

     

    2. 발급 조건

     

    KB국민은행 신용카드의 카드 발급 프로세는 다른 카드사와 동일합니다. 카드를 신청하고 심사를 통과해야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는 신용카드 결제능력이 있고 만 19세 이상이고, 신용등급이 양호하면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심사를 한다는 얘기입니다.

     

    카드심사는 신용등급과 소득 여부, 가처분소득의 3가지를 가지고 판단합니다. 과거에는 신용등급 7등급 이상이면 무난히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신용점수제로 바뀌었고, 이에 대한 기준은 KB국민카드 홈페이지에 아래와 같이 공시돼 있습니다. NICE는 신용점수 710점 이상, KCB는 신용점수 62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KB은행-신용점수-기준-안내
    KB국민은행-카드-신용평점-기준

     

     

    소득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은행에서는 소득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을 재직 외에도 여러 가지를 사용합니다. 계좌에 일정잔액 이상 유지하고 있다던지, 적금이 얼마 이상 가입돼 있는지 여부 등을 통해 소득을 판단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준은 외부로 공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정확히 알기는 어렵습니다.

     

     

    다른 카드사에 비해서 심사기준이 자세히 안내돼 있지는 않지만, 카드를 발급받을 때는 가처분 소득도 확인합니다. 가처분소득은 월소득에서 월 대출상환액을 제외한 실제 소득이 얼마인지 보는 것인데요. 이의가 있을 경우는 증빙을 다시 하여 산정할 수 있습니다.

     

     

    3. 카드를 빨리 받고 싶다면

    KB카드에서는 카드를 빨리 받고 싶은 고객들을 위해 간편 신청, 모바일 단독 신청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간편 신청은 이름과 연락처 정도만 기재하면 상담원이 전화하여, 나머지 과정을 마치는 프로세스입니다. 모바일 단독 신청은 모바일 카드를 먼저 수령하고 실물은 나중에 수령하는 프로세스인데요. 카드가 당일 필요한 고객이라면 모바일 단독 신청을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 참조: KB카드 간편신청 바로가기 )

     

     

    4. 카드 발급 상황 조회

    카드 발급 상황은 홈페이지 [카드]-[카드 발급 신청]-[발급 상황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이나 공인인증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드는 발급이 완료되면, 완료일로부터 약 7 영업일 이내에 수령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완료일은 심사가 확정된 날을 의미하고, 영업일은 주말을 제외한 근무하는 날짜를 말합니다.

     

     

    KB국민은행 신용카드 발급 방법 및 조건, 발급 조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카드사에 비해 홈페이지에 안내돼 있는 것은 많지 않지만, 세부적인 기준에서 조금 차이가 있을 뿐 큰 틀에서는 비슷했습니다. 카드를 빨리 이용하고 싶다면 모바일 단독 카드를 신청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